[尹 파워인맥 해부] 尹인수위 곳곳에 이들 있었다…'대광초-충암고-서울대' 라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2-04-06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간사단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987년 직선제 개헌 이후 최초의 '0선 대통령'이다. 기성 여의도 정치권에 신세를 지지 않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용 인재풀(Pool)이 다소 편중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공존한다. 이에 정권 출범을 준비하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부터 윤 당선인이 졸업한 '대광초·충암고·서울대' 라인의 약진에 정치권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광초 동문···김성한‧왕윤종‧고진
 
인수위 외교안보분과 간사인 김성한 전 외교통상부(현 외교부) 2차관은 윤 당선인과 1960년생 동갑이며 서울 대광초 동창인 50년 지기다. 윤 당선인이 정치에 입문하기 전부터 외교‧안보 자문을 했고, 대선 때는 관련 정책 공약을 총괄했다.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 '0순위'다.
 
경제2분과 인수위원인 왕윤종 동덕여대 국제경영학과 교수는 윤 당선인의 대광초 2년 후배이며, 디지털플랫폼 태스크포스(TF) 팀장인 고진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 회장은 1년 후배다. 두 사람 모두 대선 기간 국민공감 미래정책단 공동단장으로 활약한 바 있다.

인수위에 소속돼 있지 않지만 윤 당선인과 초등학교 친구이자 서울대 법대 79학번 동기인 이철우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핵심 인맥으로 분류된다. 박도준 서울대 의대 교수와 한승한 세브란스 안과병원장은 대통령 주치의 후보다.

◆충암고 동문···김용현‧이상민‧정재호
 
충암고 라인 중 대표는 김용현 청와대 이전 TF 부팀장(전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이다. 윤 당선인의 1년 선배인 그는 당선인의 국방 공약 마련을 주도했다. 초대 경호처장 후보로 유력하게 언급되며 국방부 장관 후보군이다.
 
충암고 4년 후배인 이상민 대외협력특보는 판사 출신 법조인으로 박근혜 정부 당시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차관급)을 역임했다. 윤 당선인과 동기인 정재호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는 인수위 소속은 아니지만 '한미 정책협의대표단'에 포함됐다. 윤 당선인과 사적으로도 친한 사이로 알려졌다.
 
◆서울대 법대 전성시대···권영세‧원희룡‧박진
 
인수위 주류는 명실상부 '서오남(서울대 출신 50대 남성)'이다. 인수위원 24명 중 서울대 출신은 과반인 13명에 달하며, 전문위원과 실무위원, 특별보좌관 등으로 영역을 넓히면 서울대 출신은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핵심은 윤 당선인과 같은 서울대 법대 출신으로, 권영세 인수위 부위원장, 원희룡 기획위원장, 박주선 대통령취임식준비위원장, '한미 정책협의대표단' 단장인 박진 국민의힘 의원, 경제1분과 간사인 최상목 전 기획재정부 1차관, 정무사법행정분과 인수위원인 유상범 의원 등이 있다.
 
권 부위원장과 박 위원장은 대통령 비서실장 후보군이다. 원 위원장은 행정안전부 장관, 박 의원은 외교부 장관에 거론된다. 최 간사는 금융위원장, 유 의원은 법무부 장관 입각 가능성이 있다. 

인수위 측은 "능력만 봤다"고 설명한다. 정치권에서도 '정권 초기는 어쩔 수 없다'는 평가가 우세하다. 다만 이러한 인사 경향이 취임 후에도 지속된다면 '국민 통합'을 오히려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