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요청 하루만에 금융권 만난 고승범 "인수위와 10월 이후 준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정명섭 기자
입력 2022-03-23 16: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불가피... 대손충당금 쌓아 부실 예방해야"

  • 금융위, 인수위와 차주별 맞춤형 지원책 마련... 25일에 업무보고

고승범 금융위원장(왼쪽 다섯째)을 비롯한 금융권 대표자들이 23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유예 관련 금융업권협회장 간담회'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23일 금융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이자상환유예' 6개월 추가연장을 못 박았다. 전날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금융위에 금융권과 만기연장 관련 협의를 요청한 지 하루 만이다. 다만, 3월 말 발표하기로 했던 취약 차주 미시분석에 따른 구체적인 대응방안에 대한 발표는 뒤로 미뤘다. 오는 25일 예정된 인수위 업무보고에서 맞춤형 지원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고승범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업권협회장 간담회에서 중소기업·소상공인의 대출 만기연장과 상환유예 조치를 9월 말까지 추가 연장한 것과 관련해 "불가피하고 시급한 결정"이었다며 "충분한 대손충당금을 쌓아 지원 종료 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부실을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 위원장은 "이제는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가 종료될 10월 이후 상황에 대해서도 보다 체계적인 준비와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기 발표된 상환유예 대출 연착륙 방안에 따른 1:1 컨설팅을 차질 없이 진행하고 상환여력을 감안한 채무상환계획 조정을 적극적으로 시행할 것"이라고 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 2020년 4월부터 올해 1월까지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를 받은 대출원리금은 291조원(116만5000건)에 이른다. 이 중 만기연장이 276조2000억원(105만4000건), 원금 상환유예 14조5000억원(9만4000건), 이자 상환유예 2440억원(1만7000건) 등이다.

금융위는 향후 금융권의 잠재부실 확대에 대응해 대손충당금 적립을 지속적으로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인수위와 협의해 차주별 상황에 맞는 맞춤형 지원방안도 마련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신용평가사와 미시분석은 하면 할수록 세련된 모델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다"며 "인수위 업무보고에도 미시분석한 결과를 보고하면서 인수위와 함께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 위원장이 금융업권 협회장과 예정에 없던 간담회를 급하게 잡은 이유는 전 금융권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기 위해서다. 안철수 인수위원장의 발언 이후 인수위가 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연장 방안에 대해 본격적인 검토에 나섰기 때문이다. 

오화경 저축은행협회장은 “(이번 간담회는) 금융당국이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6개월 연장을 최종 확정하고 전 금융권에 협조를 구하기 위한 자리”라고 말했다.

인수위 경제1분과는 이날 오후 금융위로부터 중소기업, 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4차 연장 계획을 보고받았다. 인수위는 24일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에서 이 같은 안에 대해 추가로 논의하고, 25일엔 금융위로부터 업무보고도 받을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