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치료제 긴급사용승인한 '악템라주', '각자도생' 대안 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2-03-20 17: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JW중외제약]

코로나19 유행세가 정점으로 치달으면서 위중증 환자가 연일 1000명대를 기록하는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최근 JW중외제약이 수입하는 '악템라'를 중증 코로나19 치료제로 긴급사용승인을 결정했다. 

이에 최근 유일한 국산 치료제인 셀트리온의 '렉키로나'가 공급 중단된 상황에서 악템라가 코로나19 환자 치료의 새로운 대안이 될지 기대감이 모인다.

20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JW중외제약이 수입하는 악템라주(성분명 토실리주맙)가 최근 중증 코로나19 환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긴급사용승인을 받았다. 처방 대상은 전신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투여받고 있으며, 산소 치료가 필요한 입원 환자다.

악템라주는 로슈그룹 산하 주가이제약이 개발한 정맥주사제 방식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 국내에선 류머티즘스 관절염 치료제로 유통되고 있다. 국내에선 JW중외제약이 개발과 독점 판매권을 보유하고 있다. 악템라주는 앞서 미국에서 긴급사용승인을 받았고, 유럽과 일본에서는 정식 허가를 받아 사용 중이다. 

항체치료제인 악템라는 체내에 염증을 유발하는 '인터루킨-6(IL-6)' 단백질과 수용체의 결합을 저해하는 기전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에 사용된다. 의료계에서는 악템라가 '사이토카인방출증후군 적응증'을 가진 점에 주목하고 있다. 코로나19 중증 환자에게 나타나는 과잉 염증반응, 이른바 사이토카인 폭풍을 억제해 사망률을 낮추고 입원 시간을 줄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설대우 중대 약학과 교수는 "악템라의 기전 중 사이토카인 폭풍을 억제한다는 점에서 중증환자 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일각에선 악템라가 최근 공급이 중단된 셀트리온의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를 대체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도 나온다. 하지만 렉키로나는 경증이나 중등증 환자 대상인 반면, 악템라는 중증환자를 위한 치료제라 적응증이 달라 대체재로 보긴 어렵다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한편 이번 긴급사용승인으로 향후 부족할 수 있는 물량과 관련해 JW중외제약은 질병관리청과 식약처 등과 함께 추가 물량 공급을 위한 제조소를 추가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