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시대] '고진 김창경 김성태 유승훈'...安 합류로 주목받는 ICT 브레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03-15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진, 尹과 서울 대광초, 서울대 후배로서 오래전부터 개인적인 친분을 나눠

  • 탈원전 정책에 힘 실은 유승훈 서울과기대 에너지정책학과 교수도 거론

고진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 회장이 1월 21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2년 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윤석열 20대 대통령 당선인이 당선 후 첫 기자회견에서 첨단기술 혁신 지원을 통한 '과학기술 선도국가'를 비전으로 제시했다. 최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의 합류와 더불어 관련 정책을 뒷받침할 과학기술 및 정보통신기술(ICT) 부문 브레인들이 주목받고 있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지난 13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대통령직인수위원장 겸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임명했다.

자연스럽게 안 위원장과 그 측근도 입각이 거론되는 분위기다. 안 위원장은 '과학기술 중심 국가'를 강조해 온 것뿐만 아니라 경제인으로서 정보통신(IT) 기업 안랩을 운영했던 경험이 있다. 차기 정부에서 스스로 입각하지 않더라도, 안 위원장이 추천한 전문가들이 새 행정부에 합류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국민공감미래정책단장을 맡은 고진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 공동회장의 경우 대표적으로 주목되는 인사다. 고건 전 국무총리의 아들인 고 회장은 윤 당선인의 서울 대광초, 서울대 후배로서 오래전부터 개인적인 친분을 유지했다. 서울대 전자공학과와 미국 시러큐스대 컴퓨터공학 박사 출신 ICT 전문가이자 벤처기업 바로비전을 창업한 바 있어 ICT와 스타트업 벤처 분야 혁신 정책개발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고 회장은 이날 오후 본지와의 통화에서 윤 정부의 ICT 정책에 대해 "당연히 정책 기조 자체는 문재인 정부와는 다를 것"이라며 "문 정부에서는 주로 관이 주도한 산업 육성이나 성장이었다면 당연히 윤 정부에서는 시장과 민간 기업들이 주도해 나가는 정책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고 회장은 "문 정부가 각종 공공사업으로 막대한 돈을 나눠주고 있다. 기업들이 일하도록 일거리를 만들어야 하는데 그런 부분이 아쉽다"고 지적했다. 현 정부의 디지털뉴딜 정책이 막대한 자금을 지출하는 데 반해 일자리 창출이나 기업 지원 등 정책적 효과가 떨어진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디지털 뉴딜의 경우 정부가 주도해서 공공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여러 회사에 나눠주고 주도해 나간다"며 "그런 성장과 배분이 아니고 민간 기업들이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창경 한양대 교수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합류가 점쳐진다. 김 교수는 이명박 정부 초대 과학비서관, 교육과학기술부 2차관 등을 지내는 등 윤 캠프의 주축을 이룬 이명박 정부 출신 인사 중 한 사람이다. 대선캠프에서도 4차 산업혁명 선도정책본부장을 맡아 '디지털플랫폼 정부' 공약을 설계했다.

김성태 캠프 IT특보의 이름도 거론된다. 이명박 정부에서 한국정보화진흥원장,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자문단장, 빅데이터 국가전략 포럼 의장 등을 거쳤다. 이어 2016년 총선에서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비례대표 의원으로 당선돼 20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으로 활동했다. 

탈원전 정책에 힘을 실어줄 유승훈 서울과기대 에너지정책학과 교수도 계속해서 거론되는 현실이다. 그는 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망가진 국내 원전 산업을 일으켜 세우는 일이 시급하다고 주장해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