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촉즉발 우크라] 바이든 대통령, 러시아 침공에 첫 제재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혜원 기자
입력 2022-02-23 10: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시작된 가운데 조 바이든 대통령이 러시아를 제제하기 위한 서방 국가들의 조처를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내 두 지역을 독립 국가로 승인한 것을 두고 이는 우크라이나의 영토를 더 많이 점령할 근거를 만드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미국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들과 유럽 및 세계의 파트너 국가들과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앞서 친러시아 분리주의자들의 통치하는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의 도네츠크주와 루간스크의 독립을 승인했다. 이들 지역은 현재 스스로를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으로 지칭하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사진=스푸트니크·연합뉴스]



바이든 대통령은 우선 러시아 최대 국책은행인 V.E.B.와 방산지원특수은행인 PSB 두 곳을 전면 차단하는 제재를 22일부터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재무부는 연설 이후 이들 은행과 자회사 42곳을 제재 대상에 올렸다고 밝혔다. 제재 대상에 오른 기업들은 보유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 기업들과의 거래가 금지된다.

또한, 러시아 국가채무에 관련된 포괄적 제재와 러시아 내 최상류층과 신흥 재벌들에 대한 제재 역시 이루어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유럽 측면에서는 독일이 이미 러시아와 독일을 잇는 노르트스트림2 가스관 사업을 중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가스관은 건설이 완료되었지만, 아직까지 독일 정부의 승인이 이루어지지 않아 현재는 운영되지 않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본격화한 가운데 승인 절차를 중단해 운영 시작을 무기한 연기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같은 날 유럽연합(EU) 회원국 외무장관들은 러시아에 대한 신규 제재를 부과하는 안에 만장일치로 동의했다고 AP 등 외신이 전했다.  푸틴 대통령에게 우크라이나 내 두 지역의 독립을 승인하라고 요청한 러시아 하원 의원 351명에 대해 자산 동결 및 비자 금지 조치를 취하고,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독립을 위협한 27명의 개인과 기관들에 대한 제재 역시 이뤄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바이든 대통령은 유럽 내 다른 지역에 위치한 미국 군대 및 장비를 동유럽 쪽으로 더 가까이 이동하는 조치에 대해 승인했다고 밝혔다.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등 발트해 연안 국가로 병력을 이동하며 미국은 동맹국들과 함께 나토의 영토를 속속들이 방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는 전적으로 방어적인 의도 하에 이루어진 행동이며 러시아와 전쟁을 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제재는 첫 단계에 불과하다며 러시아가 지정학적 긴장을 고조시킬 경우 더 많은 제재를 통해 이에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은 여전히 러시아와 외교적인 해결 방안을 찾고자 한다고 강조하며 연설을 끝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