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이어 라인도 '탄소중립' 선언... "이른 시일 내 RE100 가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2-02-04 0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5년까지 탄소중립 '제로'... 네이버보다 15년 빨라

  • 친환경 데이터센터, 종이 없는 기업문화 조성 등 제시

  • 글로벌 신평사·자산운용사 "ESG 경영 투자 평가할 것"

  • 국내 기업들도 RE100 가입, ESG 경영 강화 화두로

[사진=라인]

지난해 네이버가 204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0(제로)’로 하는 탄소중립 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일본 메신저 플랫폼 관계사 라인도 2025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른 시일 내에 탄소배출 저감 글로벌 이니셔티브인 ‘RE100’에 가입하는 게 목표다. 국제 신용평가사와 주요 투자자들이 기업 경쟁력을 평가하는 요소 중 하나로 탄소중립 등과 같은 기후변화 대응 지표를 포함하면서 국내 IT기업들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라인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사실상 제로로 하는 ‘2025 탄소중립 선언’을 3일 발표했다. 이는 2040년까지 탄소중립을 추진하겠다는 네이버의 계획보다 15년이나 빠르다.
 
라인은 △데이터센터 내 에너지 절약 성능이 높은 기기 사용 △서버 집약화를 통한 에너지 절약 △종이 없는 사내 문화 조성 △야간 자동 소등 △에어컨 가동 시간 제어 △친환경 사무용품 구매 등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단기간에 RE100에 가입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RE100은 2050년까지 태양광과 풍력 같은 재생에너지로 100% 전력수급을 달성한다는 기업들의 선언이다. 2014년 영국 비영리기구 기후그룹(The Climate Group), 국제단체 탄소공개프로젝트(Carbon Disclosure Project, CDP)의 프로젝트로 시작됐다. 현재 애플과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전 세계 310여개 기업이 가입했고, 국내에선 SK그룹 8개사, 한화솔루션, 아모레퍼시픽, LG에너지솔루션, LS전선 등이 가입했다.
 

[사진=연합뉴스]

라인 관계자는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적 틀인 '파리기후변화협약'을 계기로 기후변화에 관한 국제적 움직임은 최근 가속화하고 있고, 2021년 4월 일본 정부도 2030년도 국내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2013년도 대비 46% 줄이는 새로운 목표를 발표했다”며 “기업에서도 사업을 통해 사회의 지속적 성장에 공헌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라인은 이번 선언 이후 대응방안을 검토·추진해 지속가능한 사회 실현에 공헌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지난해 5월 ‘2040 카본 네거티브’ 실현을 위한 로드맵을 발표했다. 네이버는 2030년까지 데이터센터와 사옥에서 사용되는 전력의 60%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고, 2040년엔 이를 100%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네이버는 제2사옥에 지열과 태양광 에너지를 사용하는 설비를 구축하고 있고, 2023년 완공 예정인 제2 데이터센터에는 친환경 외기 냉방시스템을 도입할 방침이다. 이외에 지난해부터 넷마블과 엔씨소프트, 펄어비스, 컴투스홀딩스 등 주요 게임업체들도 ESG 전담 조직을 설립하는 등 ESG 경영을 강화하는 추세다.
 
RE100 가입, ESG 경영이 화두로 떠오른 이유는 글로벌 신용평가사와 자산운용사가 ESG 경영을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을 기업 경쟁력 평가에 반영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로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래리 핑크 최고경영자(CEO)는 2020년 초에 “앞으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투자 결정의 기준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김용희 오픈루트 전문위원은 “기업이 이전처럼 이익 창출에만 집중해선 지속가능한 성장이 불가능한 시대가 왔다”며 “앞으로 기업들은 지속가능한 경영, 생존을 위해선 사회적 발전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