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 후 박영선·허경영 선거벽보 훼손 20대 벌금형 선고유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태원 수습기자
입력 2021-12-30 10: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범행 우발적..정치적 의도나 목적 없어"

4·7 재보선 선거벽보[사진=연합뉴스]

지난 3월 서울시장 후보였던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허경영 국가혁멱당 명예대표의 벽보를 훼손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대학생들에게 법원이 선고유예로 선처했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허선아 부장판사)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대학생 정모씨(20)와 박모씨(20)에게 벌금 50만원 형의 선고를 유예했다.
 
선고유예는 상대적으로 가벼운 범죄를 저질렀을 때 형의 선고를 일정 기간 유예했다가 그 기간이 지나면 면소된 것으로 간주하는 판결이다.
 
정씨 등은 지난 3월 서울 강남구의 한 건물 외벽에 부착된 박영선 전 장관과 허경영 대표의 벽보를 찢거나 뜯어낸 혐의를 받는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정당한 사유 없이 선거 벽보ㆍ현수막 등의 설치를 방해하거나 훼손하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4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정씨 등은 재판에서 음주한 상태로 인근 편의점에 가는 길에 호기심이 생겨 우발적으로 범행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판부는 "선거인의 알 권리와 선거의 공정성, 선거관리의 효율성을 해한 점에서 죄책이 가볍지 않다"면서도 "피고인들은 친구 사이로 우발적으로 범행을 저질렀고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정치적 의도나 목적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