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노후·저층' 주거지 11곳에 도서관·주차장 등 인프라 확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1-12-23 10: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동네에 필요한 각종 생활SOC 촘촘하게 공급… 올해 신규 사업지 11개소 선정

서울시청 전경 [사진= 아주경제DB]



서울시가 서대문구 남가좌동 등 11개 지역에 저층주거지 생활밀착형 사회기반시설(생활SOC)을 2025년까지 공급한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지난달 생활SOC 공급사업 자치구 공모를 통해 서대문구 남가좌동 등 11개 지역을 선정했다. 10곳은 2023년, 1곳은 2025년 개관을 목표로 한다. 

저층주거지 생활SOC 공급사업은 노후 저층주거지 주민들이 도보 10분 거리(500m 이내)에서 작은 도서관, 소규모 주차장, 어르신 쉼터, 공원 등을 누릴 수 있도록 지역 맞춤형, 생활 밀착형 사회기반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2019년 시작됐다. 

올해 신규 사업지 11개소는 사회기반시설이 열악한 노후 저층주거지 중 특히 주민편의시설이 부족한 지역이거나 소규모 노후주택을 정비하는 ‘가로주택 정비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사업지 위주로 선정했다. 최종 선정지에는 향후 2~3년에 걸쳐 사업별 최대 20억 원의 시비가 지원된다.

서대문구 남가좌동 152-83번지 일대에는 주차장(60면)과 생활문화센터, 공유주방, 쉼터 등 각종 문화시설을 갖춘 지하1층~지상5층 규모(2195㎡)의 공공 생활인프라가 들어선다.

종로구 옥인동 27-324번지 인왕산 근린공원 내에는 작은도서관·힐링문화센터를 갖춘 주민복합문화공간이 조성된다. 영등포 대림동 691-8번지 일대에는 주민들이 책과 함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마을도서관·북카페가 조성된다.

도서관이 부족한 종로구에는 공원 내 작은 도서관, 힐링센터, 생태 프로그램 등이 담긴 지상2층 규모(약 1000㎡)의 '인왕산 근린공원 주민복합문화공간'이 만들어진다. 강서구 내발산동에는 노후한 경로당을 어르신 교육과 놀이공간으로 탈바꿈한 '내발산 복합복지센터'가 들어선다.

이밖에 주차장이 부족한 서대문에는 주차장을, 노원구 공릉동에는 청년·문화 복합시설을, 강북구 우이동에는 다목적 문화시설인 우이아트센터(가칭)를 건립한다. 쉼터가 부족했던 관악구 남현동에는 백제요지 근린공원을 조성한다.

장양규 서울시 주거재생과장은 "노후 저층주거지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주민들을 위해 다양한 편의시설을 공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