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뱅킹 전면시행 2년, 순가입자수 3000만명 돌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21-12-21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순등록계좌수 1억개 넘어서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직장인 A 씨는 매월 급여일마다 4~5개의 은행 앱에 접속하여 월급통장, 생활비통장 등 각종 통장 관리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그는 주거래은행 앱 하나로 수수료 없이 ‘타은행 간 자금이체’를 할 수 있게 되면서 계좌관리가 손쉬워졌다.

# B카드사는 최근 자사 앱에서 타 카드사의 결제일까지 한번에 관리할 수 있는 ‘통합 결제알림 서비스’와 결제대금 부족자금에 대한 ‘결제계좌 금액보충 기능’을 출시했다.

오픈뱅킹 순가입자수가 3000만명을 넘어서고, 순등록계좌수는 1억개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019년 12월 오픈뱅킹 도입 2년 만에 이 같은 실적을 기록했다고 21일 밝혔다. 

금융위에 따르면 누적 거래량은 83억8000만건을 넘어섰으며, 매일 약 2000만건·1조원의 거래가 오픈뱅킹을 통해 처리되고 있다.

전체적으로 잔액조회(68%), 출금이체(21%), 거래내역 조회(6%) 등 계좌 관련 기능의 이용 비중이 높은 편이며, 최근 추가된 카드 및 선불정보 관련 기능도 꾸준히 이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출범 당시 참여기관은 은행·핀테크기업에서 타 금융업권으로 확대해 현재 120개 참여기관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 

금융당국은 그동안 추진성과를 바탕으로 오픈뱅킹을 넘어 오픈파이낸스로의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은행의 계좌정보 및 이체기능 개방에 초점을 둔 오픈뱅킹 개념을 여타업권․상품 추가 등을 통해 포괄적으로 확장하겠다”라며 “다른 서비스·산업과의 연계 기반을 마련해 금융서비스의 혁신과 경쟁을 촉진하고 기존 금융서비스의 금융서비스 플랫폼화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