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30대 젊은★’ 등용문 활짝…임원 직급 통합·승진 연한 폐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1-11-29 10: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래지향 인사제도' 혁신안 발표…시니어 트랙 도입·직원 직급 '프로'로 통일

미국 출장길에서 돌아온 이재용 부회장이 '뉴삼성'을 향한 본격 행보로 인사제도 혁신의 칼을 빼들었다. 30대 임원, 40대 CEO(최고경영자)까지 배출할 수 있는 '파격 젊은 인재 등용'에 방점을 찍었다.

또한 부사장과 전무 등 임원 직급을 '부사장'으로 통일한다. 임원 외 직원들의 호칭은 모두 '프로'로 일원화하기로 했다.

특히 임직원 승진 때 사실상 의무적으로 부여했던 '직급별 체류 기간'도 없앴다. 언제든 능력만 인정되면 특정 기간을 채우지 않아도 승진할 수 있다는 뜻이다. 

삼성전자는 29일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중장기 지속 정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이같은 내용의 '미래지향 인사제도' 혁신안을 발표했다.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 앞 삼성 깃발이 펄럭이고 있다. [사진=아주경제 남궁진웅 기자]

새 인사제도는 연공서열을 타파하고 나이와 상관없이 인재를 과감히 중용해 젊은 경영진을 조기에 육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를 위해 임원인 '부사장·전무' 직급을 '부사장'으로 통합했다.

특히 임원의 직급단계를 과감히 축소함과 동시에 직급별 표준 체류기간도 폐지했다. 앞으로는 30대 임원과 40대 CEO도 언제든 탄생할 수 있는 혁신의 문을 활짝 열어제친 것이다. 직급별 표준 체류기간을 없애는 대신 성과와 전문성을 다각도로 검증하기 위한 '승격세션'을 도입했다.

삼성전자는 회사 인트라넷에 표기된 직급과 사번 정보를 삭제하고 매년 3월 진행되던 공식 승격자 발표도 폐지한다. 우수 인력이 정년 이후에도 지속해서 근무할 수 있게 '시니어 트랙' 제도를 도입했다.

또한 같은 부서에서 5년 이상 근무한 직원들이 다른 부서로 이동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사내 'FA(프리에이전트)' 제도도 도입했다.

인사고과 평가 방식에도 변화를 꾀했다. 부서장 한 명에 의해 이뤄지는 기존 평가 프로세스를 보완하고 임직원 간 협업을 장려하기 위해 '피어(Peer) 리뷰'를 시범 도입할 예정이다.

다만 일반적인 동료평가가 갖는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등급 부여 없이 협업 기여도를 서술형으로 작성하는 방식을 적용한다. 앞서 삼성전자 노사가 '직원간 경쟁을 가열하고 위화감을 키울 수 있다'는 우려를 반영한 결과다.

삼성전자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직원들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주요 거점에 공유 오피스를 설치하기로 했다. 유연하고 창의적인 근무환경 구축을 위해 카페·도서관형 사내 자율근무존을 마련하는 등 '워크 프로 애니웨어(Work From Anywhere) 정책'도 도입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번 인사제도 혁신을 통해 임직원들이 업무에 더욱 자율적으로 몰입할 수 있고 회사와 함께 성장하는 미래지향적 조직문화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