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다시 강화하나... 정부 "거리두기 포함 모든 가능성 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1-11-25 16: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6일 중대본서 '비상계획' 최종 결정

김부겸 국무총리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에 참석해 자료를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방역 체계를 전환한 지 4주 만에 '사회적 거리두기 재시행'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가 연일 역대 최다 기록을 경신하며 상황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코로나19 위험도가 심각해지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백브리핑에서 "코로나19 유행 대처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라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논의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재시행 가능성에 대해서는 "위험도 평가를 중시할 필요가 있다"며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유행양상이 확산하면 사적모임 활성화로 감염이 많이 일어나는지 등 원인에 따른 대처를 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오전에 개최된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4차 회의에선 '일상회복을 지속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선제적 조치에는 재택치료 병상 확충 및 병상 운영 효율화 등의 의료체계 개선과 추가 접종(부스터샷) 확대 등이 포함됐지만 단계적 일상회복 중단 검토 여부는 거론되지 않았다.

위원회는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이후 이동량 증가, 소비 진작 등 점진적 회복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으나 방역긴장감 완화, 돌파감염 증가 등으로 고령층·청소년 확진자 수가 증가하면서 병상 부담이 가중되는 등 위험도가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여러 위원들은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며, 방역수칙의 이행력 담보를 위해 민·관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일상회복지원위 회의 모두발언에서 "어렵게 시작한 발걸음을 지금 당장 되돌려야 한다는 의견도 나올 수 있지만, 단계적 일상회복을 지탱해줄 만큼 현재의 의료대응 체계가 갖춰져 있는지, 개선한다면 무엇을 보완해야 할지를 논의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특히 고령층의 감염 확산이 집중되면서 중증환자와 사망자가 급증했다. 수도권만 놓고 보면 의료대응 여력이 거의 소진된 상황"이라며 "현 상황에 대한 냉철한 진단과 함께 어떻게 행동할지에 대해 지혜로운 판단을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날 일상회복지원회에 이어 2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방역조치를 중심으로 한 비상계획을 검토해 결정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