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뇌출혈 진단 AI로 해외진출…의료AI 공략 시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1-11-25 14: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 RSNA 2021 학회서 효과성 연구 결과 발표

  • 국내법인 조직에서 전담…FDA허가 절차도 추진

  • 코어라인소프트 심혈관 진단 AI 전시부스 운영

박성하 SK㈜ C&C 대표 [사진=SK㈜ C&C]


SK㈜ C&C가 CT 영상 분석으로 뇌의 이상여부를 알려 주는 뇌출혈 진단 인공지능(AI) 솔루션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한다. 흉부 CT 영상 분석으로 앞서 미국·유럽에 진출한 국내 중소업체와 함께 한국의 의료 AI 기술력을 북미·글로벌 무대에 선보이고 수요 발굴에 나설 전망이다.

SK㈜ C&C는 오는 28일부터 12월 2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북미영상의학회(RSNA) 2021'에서 AI 기반 뇌출혈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 뇌출혈(Medical Insight+ Brain Hemorrhage)'을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 뇌출혈은 환자 뇌 CT영상을 분석해 놓치기 쉬운 작고 미세한 출혈까지 포착하는 진단보조 솔루션이다. 뇌출혈 질환 가능성(0~100%), 이상부위, 7단계의 심각도 가이드를 제시해 의료진의 판독과 적시 치료를 지원한다. 지난 8월 AI 뇌출혈 진단 의료기기 중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3등급 의료기기 품목허가를 받았다. SK㈜ C&C의 자체 '비전 AI' 기술 중 이미지 세그먼테이션 기법으로 개발된 딥러닝 알고리즘이 적용됐고, 서울대병원·아주대의료원 신경두경부 영상전문의 참여로 10만여장의 뇌 CT 영상 데이터를 활용해 진행된 AI 모델 데이터 학습·검증을 거쳐 만들어졌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최진욱 아주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교수가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 뇌출혈의 효과성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AI가 뇌 CT 영상을 수 초 내에 분석해 97% 이상의 정확도로 출혈 위치와 이상 여부를 알려 준다는 내용이다. SK㈜ C&C는 이번 발표를 계기로 전 세계 병원·의료기관과 협력을 추진하길 기대하고 있으며, 내년 중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 절차를 밟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SK㈜ C&C는 국내 전담조직을 통해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 사업의 글로벌 진출과 FDA 허가를 추진한다.

윤동준 SK㈜ C&C 헬스케어그룹장은 "북미 시장은 글로벌 헬스케어 분야에서 무한경쟁이 벌어지는 곳"이라며 "뇌출혈뿐 아니라 뇌경색, 뇌동맥류 등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의 진단 분야를 넓혀 북미·글로벌 헬스케어 시장 진출 속도를 높이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