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적성평가 검증업무' LH서 LX로 이관…'LH 혁신'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1-11-17 09: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토부, 토지적성평가 관한 지침 개정안 행정예고

[사진=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혁신방안의 일환으로 LH가 수행 중인 '토지적성평가' 검증 업무가 내년부터 한국국토정보공사(LX)로 이관된다.

직원들의 신도시 땅 투기 의혹 사건 이후 LH의 독점적·비핵심 기능 24개를 폐지·이관·축소하겠다는 정부의 'LH 혁신' 조치가 가시화된 첫 사례다.

국토교통부는 17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토지의 적성평가에 관한 지침' 개정안을 다음달 1일까지 행정예고한다고 밝혔다. 현재 LH가 수행하는 토지적성평가 표준프로그램 제공 등의 업무를 LX로 이관하는 것이 골자다.

이에 따라 내년 1월 1일부터 토지적성평가 표준프로그램 제공 기관, 표준프로그램 외 전산프로그램의 평가 수행 적합여부 인증 평가결과 검증기관의 자리가 LH에서 LX로 넘어간다.

토지적성평가는 도시관리계획 입안권자인 지자체가 도시관리계획을 입안하기 위해 실시하는 기초조사다. 난개발 방지 등 '선계획·후개발의 국토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기초계획 단계부터 토지이용계획 기준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

지자체가 전문용역기관을 통해 토지적성평가를 시행하면 그 결과를 LH가 검증해 왔는데 내년부터는 검증 업무에서 LH가 배제되는 것이다.

LH는 지난 2004년부터 토지적성평가 검증기관으로 지정돼 업무를 수행해 왔다.

정부는 앞서 지난 3월 LH 투기방지 대책을 발표하면서 LH의 독점적·비핵심 기능 24개를 폐지·이관 또는 축소하고, 기능 조정과 연계해 정원 1064명을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연말까지 24개 기능의 조정이 이뤄질 예정이다.

정부는 특히 신규택지 개발 정보의 사전누출을 차단하기 위해 신도시 입지조사 업무를 LH로부터 분리해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이 직접 수행하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올 연말까지 LH 업무를 LX로 이관하는 행정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LH 혁신방안에 따라 핵심 업무 외 부수 업무는 과감하게 축소해 조직과 기능을 슬림화하고 계획된 업무 이관 등의 작업을 속도감 있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