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물류창고 소방합동 전수점검 이달 완료…"6월 쿠팡 화재 예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1-10-08 08: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물류창고 화재시 대형화재로 번지는 등 피해 막심…미리 대비해야"

  • 정기적으로 합동 특별점검 추진할 계획

서울시청 전경. [사진= 아주경제DB]


서울시가 소방서, 자치구와 합동으로 서울 시내 중소·대형 물류창고 30개소에 대한 화재·안전사고 예방 전수점검을 이달까지 완료한다고 8일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6~7월 서울 시내 대형 물류창고(5000㎡ 이상) 12개소를 점검한데 이어, 오는 29일까지 5000㎡ 미만 중소 물류창고 18개소를 대상으로 합동 특별 전수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난 6월 발생한 이천 쿠팡물류센터 화재같이 물류창고 화재는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전수점검을 통해 화재유발요인을 보다 철저하게 관리하고 화재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특별 전수점검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물류창고는 종이박스, 비닐, 스티커 등과 같은 가연성 물질을 다량으로 취급하는 경우가 많아 화재가 발생했을 때 대형화재로 번지고 유독성 연기를 발생시키는 등 피해가 더욱 큰 만큼, 평상시 화재유발요인을 빈틈없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합동점검에는 소방관, 공무원 등 총 3명이 투입된다. 직접 현장에 찾아가 스프링클러, 소화기, 방화벽 같은 소방시설·설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여부, 피난시설에 적치물이 쌓여있거나 임의로 구조를 변경했는지 등 건축법상 저촉 여부 등을 철저하게 점검한다. 재난배상책임보험 가입 여부, 비상연락망 같은 재난관리체계 구축 상태 등도 살핀다.

서울시는 점검결과 경미한 지적사항은 현지에서 즉시 조치할 수 있도록 계도하고, 중대한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추후에 업체의 조치사항을 제출받아 결과를 확인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향후에도 서울 시내 물류창고에 대해 정기적으로 합동 특별점검을 추진할 계획이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시는 화재에 취약한 물류창고의 특성을 고려해 지난 상반기에 걸쳐 하반기까지 서울시에 등록된 물류창고 전체를 대상으로 안전관리실태를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