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최고지도자, 한국 가전 수입 금지령…"자국제품 보호 차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1-09-30 21: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이란 최고지도자가 한국 가전제품 수입 금지령을 내렸다.

30일 연합뉴스는 현지 언론을 인용,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 지도자가 대통령실과 산업광물통상부에 서한을 보내 한국 가전 완제품을 수입하지 말 것을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국내 가전 수입 금지령의 명분은 이란산 제품 보호 차원이다. 최고지도자실은 "한국 기업 2곳이 생산한 가전제품을 수입할 경우 이란의 전자제품 기업이 모두 파산하게 될 것"이라면서 "이 문제를 진지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서한에는 2곳의 한국 기업명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지는 않았으나 한국 기업 2곳은 삼성전자와 LG전자인 것으로 해석된다. 신정일치 체제인 이란에서는 최고지도자가 모든 정책의 결정권을 갖고 있다. 

이번 보도는 이란 정부가 한국 내 이란의 동결자금을 활용해 가전제품을 수입할 수 있다는 소문이 도는 과정에서 불거졌다. 

앞서 지난 2018년 8월 미국의 대이란 제재 이후 국내 기업 대부분이 이란에서 철수했으며, 삼성전자와 LG전자도 이란 사업을 접었다. 2018년 한국 기업이 이란에서 철수할 당시 이란 정부는 "이란은 어려울 때 도와준 친구를 잊지 않는다"면서 "미국의 제재에 가담해 이란을 떠난 나라의 기업이 다시 이란에 진입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