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사찰 혐의 우병우 징역 1년 확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현 기자
입력 2021-09-16 13: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을 통해 불법사찰을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징역 1년이 확정됐다.

대법원 3부(주심 이흥구 대법관)는 16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우 전 수석에 대한 상고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우 전 수석은 박근혜 정부 시절 발생했던 이른바 국정농단 사태에서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과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씨의 비위를 인지하고도 감찰 직무를 제대로 하지 않는 등 진상 은폐에 가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또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에게 자신을 감찰 중인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을 뒷조사해 보고하도록 한 혐의도 받았다.

우 전 수석은 국정농단 사건으로 재판에 넘겨진 뒤 이 전 특별감찰관을 사찰한 혐의로 기소됐다. 두 개로 나눠져 진행된 1심에서 우 전 수석은 각각 징역 2년 6월과 1년 6월을 선고받았다.

그러나 2심은 국정농단을 방조했다는 혐의에 대해서는 "안종범·최서원·미르·K스포츠재단 등 비위행위에 대한 감찰은 민정수석이었던 피고인의 직무에 속하지 않는다"며 무죄를 선고했다.

하지만 우 전 수석은 이 전 특별감찰관 등을 사찰 지시한 혐의는 유죄로 인정돼 징역 1년을 받았다. 대법원도 2심 판단이 옳다고 보고 이를 확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