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사건 의뢰인 신상정보 공개' 이정렬 변호사 기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1-08-25 10: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정렬 변호사 [사진=연합뉴스]

부장판사 출신 이정렬 변호사가 이재명 경기도지사 배우자 김혜경씨를 고발한 단체 대표의 신상정보를 공개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것으로 전해졌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 5일 업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이 변호사를 불구속 기소했다. 이 사건은 서울중앙지법 형사8단독 최창훈 부장판사 심리로 재판이 진행 중이다.

이 변호사는 법무법인 동안 소속으로, 2018년 12월 김씨를 고발한 단체 '혜경궁 김씨를 찾는 사람들(궁찾사)' 대표 A씨의 신상 정보를 공개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A씨의 김씨 고발 사건을 수임했던 이 변호사는 2018년 11월 "검찰 조사 내용을 트위터에 게시했다가 궁찾사 대표에게 질책받았다"며 사임 의사를 밝혔다.
 
검찰이 그 해 12월 11일 김씨를 무혐의 처분했다. 이 변호사는 같은 달 12일과 13일 한 인터넷 방송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글에서 자신의 의뢰인이었던 궁찾사 대표에게 SNS 닉네임을 언급했다. 특히 이 변호사는 SNS 글에서 A씨의 직업과 근무지 등을 공개했다.

검찰은 "A씨가 고발한 사건은 이 지사의 지지자들로부터 큰 반발을 살 수밖에 없는 것이라 A씨에게는 신원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었다"고 기소 이유를 설명했다.
 
이 변호사는 판사로 재직하던 2011년 SNS에 '가카새끼 짬뽕' 등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내용의 패러디물을 게재해 법원장의 서면 경고를 받았다. 이어 2012년 영화 '부러진 화살' 소재가 된 교수 재임용 사건을 심리하면서 재판부의 합의 내용을 공개해 6개월 정직 처분을 받았다. 2013년에는 층간소음 문제로 다투던 이웃 주민의 차를 파손해 벌금형을 받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