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내일 오전 조희연 첫 소환조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현 기자
입력 2021-07-26 15: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희연 측, 출석 앞서 입장 밝힐 예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사진=연합뉴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해직교사 특별채용 혐의를 받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을 소환 조사한다. 공수처 1호 사건으로 수사를 시작한 지 약 3개월 만이다.

공수처는 조 교육감을 27일 오전 9시에 소환 조사할 예정이라고 26일 밝혔다. 소환시점 공개는 공수처 보도준칙에 따라 조 교육감 측 동의를 얻어 이뤄졌다. 다만 코로나19 4차 대유행에 따라 조 교육감 소환 현장 취재는 인원이 제한된다.

공수처가 최근 공포한 사건공보 준칙에 따르면 중요 사건의 경우 피의자 측이 요청하면 언론의 질서 있는 취재를 위한 포토라인을 설치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조 교육감은 지난 2018년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출신 해직 교사 5명을 특별채용하도록 지시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을 받는다.

해당 사건은 감사원이 지난 4월 23일 조 교육감을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시험 또는 임용의 방해행위 금지)로 경찰에 고발하며 시작됐다.

공수처 수사2부(김성문 부장검사)는 지난 4월 28일 조 교육감을 입건했다. 공수처는 감사원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해당 사건에 '공제1호' 사건 번호를 부여했다.

이후 공수처는 지난 5월 18일 서울시교육청 등을 압수수색하며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또 조 교육감 지시에 따라 특채에 부당하게 관여한 의혹을 받는 사건 관계인들을 불러 조사했다. 조사 과정에서 공수처는 조 교육감을 상대로도 실무진들에게 위법한 지시를 했는지 등을 캐물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 교육감 측은 공수처 출석에 앞서 취재진에게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