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 본격 운영 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동원 기자
입력 2021-07-22 18: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첨단 스마트정보통신기술이 적용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풍력자원 이익공유화조례 제정 관련

태백시가 22일 류태호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태백시 스마트시티통합운영센터에서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 운영 보고회를 열고 있다.[사진=태백시 제공]

강원 태백시가 22일 태백시 스마트시티통합운영센터에서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 운영 보고회를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는 최첨단 스마트정보통신기술이 적용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사업이다.

시는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을 통해 범죄,재난 등 긴급상황 발생시 관내에 있는 1000여대의 CCTV 영상을 재난상황실, 112상황실, 119종합상황실과 실시간으로 공유해 신속하게 대응한다.

아울러, 사회적약자인 어린이, 여성, 노인등 안심귀가서비스, 수배차량 실시간 검색지원 등 국토부 5대 연계서비스와 태백시 특화 5대 서비스 제공으로 더 안전한 스마트 사회안전망을 구축한다.

태백시 특화 최첨단 서비스는 △차량 및 방문자 통계 △영상기반 스마트 주차정보안내서비스 △원격지 화재감지서비스  △침수차단 자동안내서비스 △어린이 보호구역 속도안내서비스가 있다.

류태호 시장은 “플랫폼 구축 목적은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고 안심하고 편안하게 일상생활을 해나가기 위한 것이다”며, “개인정보에 관해서 기본 원칙을 지키며 긴급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시민들 안전을 지켜 주길 바란다”며, “무엇보다 우리가 하는 일 하나하나가 시민들 안전을 위한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일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올해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스마트 솔루션 확산 사업이 선정돼 11월 준공예정인 ‘스마트 버스승강장 및 스마트폴 제작 설치’를 통해 보다 앞서가는 스마트도시 위상을 제고하고 ‘태백시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와 연계한 서비스로 시민을 위한 시민안전망을 강화할 예정이다.
 

류태호 태백시장이 지난 21일 백두대간의 공공자원인 풍력자원 이익공유화조례 제정 관련해 지역내 풍력발전사업자와 의견 청취를 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태백시 제공]

이와 더불어, 태백시는 지난 21일 백두대간의 공공자원인 풍력자원 이익공유화조례 제정 관련해 지역 내 풍력발전사업자와 의견 청취를 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시는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백두대간의 바람자원을 활용한 매봉산풍력발전단지를 직접 개발 운영한 경험을 갖고 현재 관내에서 운영중인 7~8개소 풍력발전사업자를 대상으로 풍력발전 이익공유화 조례 제정 관련 사전 업무협의를 추진했다.

현재 강원도 신재생에너지 공급 1위로 총8개 단지에서 약 172MW에 달하는 친환경 신재생에너지를 생산 공급하고 있는 시는 지역의 공공자원인 풍력자원을 활용한 이익을 시민들에게 돌려주는 이익공유화 조례 제정에 앞서 류태호 태백시장이 관내 풍력발전사업 관계자에게 설명하며 의견교환과 건의사항 등을 청취했다.

또, 현장 설명회는 최근 준공한 가덕산풍력발전단지 및 2020년 준공한 삼수풍력과 2021년 본격적인 상업발전을 시작한 금봉풍력발전 등 총 3개소의 발전관계자와 소통의 자리로 진행됐다.

연평균 풍속 7.5m/s로 국내 최고의 풍황조건을 보유한 태백시는 현재 가동중인 8개소의 풍력발전소 외 2025년까지 총 12개소 315MW급의 풍력발전 단지가 추가 조성될 계획이다.

류태호 태백시장은 “국내 최초 대단위 주민참여형 풍력발전단지의 준공과 더불어 지역주민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는 풍력발전 이익공유화 제도가 정착 될 경우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시민 참여 및 발전소인근마을 지원사업등이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태백시는 2021년 7월 현재 강원도에는 총 27개 풍력발전단지에서 약461MW의 친환경 신재생에너지가 생산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