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전 사무총장 "북한 영변서 지난해까지 540㎏ 고농축 우라늄 생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7-19 13: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연간 핵무기 6개가량 만들 핵물질 생산능력"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핵무기 제조를 위해 영변 핵시설에서 생산한 고농축 우라늄이 지난해 말까지 약 540㎏에 달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차장을 지낸 올리 하이노넨 미국 스팀슨센터 연구원은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8노스'에 기고한 글에서 북한이 지난해 말까지 최대 705㎏의 고농축 우라늄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갖췄지만, 원심분리기 교체 작업 등 다른 요인을 감안할 때 실제 생산량이 540㎏에 가깝다고 밝혔다. 

북한은 핵물질을 얻기 위해 플루토늄과 고농축 우라늄을 각각 생산하는 시설을 영변에 두고 있다.

하이노넨 연구원은 북한의 연간 고농축 우라늄 생산 능력은 핵탄두 6개 정도를 만들 수 있는 150~160㎏에 달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핵탄두 1개 제조에 필요한 고농축 우라늄의 양은 전문가에 따라 20㎏에서 27㎏까지 보고 있다. 이에 따라 하이노넨은 북한이 20~27개의 핵탄두를 만들 수 있는 고농축 우라늄을 확보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는 앞서 아산정책연구원과 미국 랜드연구소가 지난 4월 보고서에서 북한이 지난해 이미 67~116개의 핵무기를 보유했을 것이라고 분석한 것과는 차이가 난다. 랜드연구소 등은 북한이 매년 12~18개씩 추가해 2027년에는 151~242개를 보유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이노넨은 이런 분석의 차이가 북한의 고농축 우라늄 생산시설에 대한 가정에서 비롯된 부분이 크다고 설명했다. 랜드연구소 등은 영변 외에 강선, 분강, 서위리 등 3개 지역에 대규모 고농축 우라늄 생산시설이 있다고 전제했지만, 하이노넨은 이 시설들이 그 정도 규모가 아니거나 농축공장의 특징을 지니고 있지 않다고 판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