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통공사, 비대면 로봇서비스 실증 지원사업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1-06-17 11: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사, 노후 전기설비 개량사업 청렴․안전 결의대회 개최

인천교통공사 전경[사진=인천교통공사 제공]

인천교통공사는 17일 시스콘(주), ㈜KT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인천테크노파크에서 시행한 ‘2021 로봇산업 혁신성장 지원 비대면 로봇 서비스 실증 지원사업’의 실증 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공사에 따르면 이 사업은 공공·의료 서비스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활용 가능한 서비스 로봇기술 개발과 실증을 통한 비대면 로봇 서비스의 확산 및 가속화를 목적으로 인천 소재 로봇 관련 중소기업과 인천 소재 수요처 등이 구성한 컨소시엄을 지원 대상으로 하고 있다.

공사는 이에따라 올해 말까지 인천지하철 역사에서 운영 가능한 비대면 서비스 로봇을 개발할 예정이다.

실증대상지는 인천1호선 인천대입구역이며 로봇은 지하철 영업시간에는 인공지능이 탑재된 음성인식 기술을 이용해 지하철 이용정보 안내, 길 안내, 유실물 접수 등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영업 종료 후에는 자율주행 기술을 이용한 역사 순회 점검을 통해 노숙자나 주취자 등이 쓰러져 있는지 확인하고 역무원에게 알리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정희윤 공사 사장은 “Covid-19에 따른 비대면 서비스의 확대가 요구되는 시점에서 인천시에 소재하고 있는 우수 중소기업과 협업해 지하철 역사에 활용 가능한 로봇 개발과 서비스 실증의 기회를 갖게 되어 기쁘다”라며 “시민 편의 증진을 위한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를 개발하고 도입해 시민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역사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청렴·안전 결의대회 모습[사진=인천교통공사 제공]

◆공사, 168억원 투입되는 1호선 노후 전기설비 개량사업  착수

앞서 공사는 지난 15일 본사에서 ‘1호선 노후 전기설비 개량사업 청렴·안전 결의대회’를 가졌다.

‘1호선 노후 전기설비 개량사업’은 변전설비, 수송배전설비, 역사전기, 전차선로의 4개 분야 전기설비를 개량하는 사업으로 168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1호선 노후 전기설비 개량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분야별 감리단, 시공사 등 10개 업체가 참석했으며 발주처와 시공사 간 청렴, 작업장 안전종합대책 마련 및 공사 중 코로나 방역대책 등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공사는 이날 또 공정한 업무 수행으로 청렴한 사회를 만들고 시민에게 신뢰받는 청렴 선도 교통공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청렴 선포식도 진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