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 세계 반도체 시장, 예상보다 더 高성장”…메모리 매출 32%↑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1-06-17 07: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올해 전 세계 반도체 시장 매출이 기존 전망치보다 훨씬 더 크게 성장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17일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C인사이츠는 올해 반도체 시장의 작년 대비 성장률을 기존 19%에서 24%로 5%포인트 상향 조정했다. 기존 12%에서 19%로 한차례 조정한 데 이어 두 번째 상향 조정이다.
 

SK하이닉스 반도체 연구진 [사진=SK하이닉스 제공]


상향 조정 근거에 대해 "D램과 낸드플래시 등 메모리 반도체의 비트단위 가격 강세가 지속되고, 로직 반도체와 아날로그 반도체 제품군 전망이 예상보다 나아졌다"고 IC인사이츠는 설명했다.

올해 반도체 평균판매단가(ASP)는 지난해 대비 2% 오르고, 반도체 제품별 출하량은 21% 늘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기업들이 시장 주도권을 쥔 메모리 반도체는 전체 매출이 32% 늘며 전체 시장 성장세를 이끌 것으로 분석됐다.

D램 반도체는 비트단위 가격 상승세에 힘입어 전체 매출이 전년 대비 41% 늘 것으로 예상됐다. D램 공급 부족 상황으로 가격 상승세가 연말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게 IC인사이츠의 전망이다. 

낸드플래시 매출은 22% 늘어날 것이란 분석이다. 낸드플래시 가격은 올해 2분기 안정화되고, 하반기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밖에 로직 반도체 매출은 24%, 아날로그 반도체 매출은 25%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다.

앞서 글로벌 반도체 수급 동향 조사기관 세계반도체시장통계기구(WSTS)도 이달 초 올해 전 세계 반도체 매출 증가율을 기존 10%에서 19%로 상향 조정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말부터 이어진 반도체 슈퍼 사이클(장기 호황) 조짐이 올해 본격화되는 추세"라며 "당초 예상치보다 한층 더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