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어진 내집마련] 벼락거지된 청년들 "일자리·집·자산 없는 우리, 희망이 없어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재환 기자
입력 2021-05-18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따라갈 수 없는 격차에 절망감 토로하는 3040세대

  • "재테크도 돈이 있어야 하지…없는 사람 더 뒤처져"

"주식이든 비트코인이든, 집이든 뭐라도 살 수 있었던 사람들은 가능성이라도 있었잖아요. 저는 정말 희망이 없어요.“(서울시 도봉구 거주 34세 이 모씨)

17일 본지 전화 인터뷰에 응한 30~40대 모두 자산격차에 따른 절망감을 토로했다. 특히 여력이 없어서 아무런 기회조차 얻지 못한 30대는 분노를 털어놓기도 했다.

이 모씨는 지난해 3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받아 서울시 도봉구의 한 아파트로 왔다. 이사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집값과 전셋값 모두 1억원가량 올라 하루라도 빨리 전셋집을 구해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사진·자료 = 김재환 기자·한국부동산원]
 

임대차3법 도움을 받아 2025년까지 4년간 거주할 수 있다는 점도 그나마 위안이었다. 3년이면 집값이든 전셋값이든 떨어지지 않을까라는 기대도 있었다. 

하지만 지난달 바뀐 젊은 집주인으로부터 신혼집으로 실거주해야 하니 집을 빼달라는 통보를 받았다. 이모씨는 한숨을 크게 쉬었다.

아무리 찾아봐도 갈 곳이 없었다. 전세자금대출을 아무리 많이 받아도 자금 사정상 서울에 남으면 원룸이었고 의정부까지 더 올라가면 구축 아파트는 갈 수 있었다. 

그는 "올해 초 집주인이 집을 싸게 내놨다면서 살 생각이 있냐고 물었을 때 어떻게든 돈을 마련했어야 했나 싶다"며 "이곳저곳 손 벌리기 싫어서 망설였던 게 한이다"라고 말했다.

또 경기도에서 원룸 월셋방에 사는 정모씨(30)는 정부로부터 받은 주거안정 월세자금대출을 어떻게 갚아야 할지 막막하다. 상환 기간은 다가오는데,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실직했다.

정모씨는 "직장에 다닐 때 월세가 부담돼 매달 20만원씩 받았다"며 "이제 6개월 뒤 480만원을 일시 상환하거나 연장해야 하는데, 그럼(연장하면) 960만원은 어떻게 갚을지 막막하다"고 말했다.

아르바이트 자리조차 마땅치 않다는 게 정씨의 설명이다. 그는 "남들은 주식이다, 비트코인이다 돈을 번다는데, 정말 아무것도 할 수도, 일자리도 없는 나 같은 사람은 정말 벼락거지 신세"라고 했다.

열심히 일만 했던 김모씨(46)도 어려움을 털어놨다. 기대했던 청약은 높은 가점과 경쟁률에 막혀 가망이 없고, 관심을 둔 적 없던 재테크로 성공한 이들의 소식에 괴로워서다.

김씨는 "주변에 집을 산 후배나 동기들, 선배들은 그나마 걱정이 없어 보인다. 그런데 이제 분양가도, 청약 가점과 경쟁률도 너무 높아서 엄두가 나지 않아 언제쯤 내 집 마련을 하나 싶다"고 했다.

실제로 최근(2020년 5월~2021년 4월) 서울 아파트 1순위 평균 청약 경쟁률은 94대1에 달한다. 이번 정부가 출범한 2017년 5월 15대1에서 3년 만에 6배 넘게 오른 셈이다.

경쟁에 참여할 수 있는 가점 최저점수는 올해 1~4월 64.9점에 달한다. 이는 무주택기간 15년(32점)에 청약통장 가입기간 15년(17점)으로 최소 45세에 최고점을 채우고 부양가족수 3명으로 15점을 받아도 모자란 점수다.

김씨는 "청약 바라보고 돈을 모았던 내 자신이 참 초라하다"며 "그 돈으로 재테크를 했다면 집을 살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아니면 집을 사고도 남는 돈이 있었다면 없는 셈 치고 비트코인이라도 했을 거다. 여력이 있는 사람들은 더 많은 돈을 벌고, 없는 사람은 더 뒤처진다는 게 서럽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