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공사, 5억 달러 규모 ESG 해외채권 성공적 발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21-05-14 10: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 세계 도로·교통 관련 공기업 최초

[한국도로공사 제공]



한국도로공사는 전 세계 도로·교통 관련 공기업 중 최초로 미국 투자자들이 참여하는 글로벌본드 형태(144A/RegS)의 5억 달러(한화 약 5600억원) 규모 ESG 해외채권을 발행했다고 14일 밝혔다.

공사의 ESG 채권은 터널·가로등 LED 신규설치 및 교체사업, 수소충전소 설치 등의 그린 분야와 노선버스 및 의료지원 차량 통행료 면제 등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 분야로 구성된 지속가능채권 형태다.

노르웨이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검증기관인 DNV(Det Norske Veritas)로부터 인증을 받았다. DNV는 1864년 설립된 해운·운송 관련 인증 전문기관이다.

최근 동일한 조건의 글로벌본드를 발행한 국내 타 공기업 채권의 유통금리가 미국 5년물 국채금리(T)+0.5%를 웃도는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한국도로공사가 발행한 ESG 해외채권의 금리는 T에 0.475%를 가산한 수준으로 가격 면에서 역대 최저금리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공사 관계자는 "ESG 해외채권 발행을 시작으로 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주요 사업을 ESG 관점에서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해 지속가능한 경영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며 "국내 채권시장에서 ESG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ESG 국내채권 발행도 향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