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사퇴에도 정국 시계제로...밀어붙인 與·반발한 野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1-05-13 18: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여야 합의 불발…본회의, 저녁 7시 개최해 총리 인준안 처리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했다. [사진=연합뉴스]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에도 불구하고 여야가 김부겸 총리 후보자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 합의에 실패했다. 대선을 앞두고 여야가 주도권을 갖기 위한 싸움에 나서면서 정국이 급격하게 얼어붙고 있다.

박 후보자는 13일 부인의 고가 도자기 불법 반입·판매 의혹에 대해 “공직 후보자로서의 높은 도덕성을 기대하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았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면서 “모두 저의 불찰”이라고 사퇴의 변을 밝혔다.

새 국면을 맞은 정국은 급박하게 돌아갔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진행된 여야 원내대표 회동 이후 기자들과 만나 “유감스럽게도 여야가 인준안 처리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1시 김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처리를 논의하기 위해 원내대표 회동에 나섰다. 그러나 합의에 실패했고, 박병석 의장 주재로 재차 진행한 오후 4시 회동에서도 끝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우리 당은 국민 눈높이에 맞는 후보자를 장관으로 세워야한다는 입장을 줄곧 주장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회 의사진행을 위해 그중 최소한 2명, 박준영‧임혜숙 후보자에 대해서 적어도 다른 사람을 선정해야 한다는 요구를 했지만 그 뜻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박 의장은 이날 저녁 7시 본회의를 개최하고 총리 인준안을 처리하겠다고 선언했다.

한민수 공보수석은 “야당은 장관 후보자 중에 최소 한 명은 부적격자라는 입장을 고수했고 여당은 총리인준과 장관 임명은 별개문제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합의가 이뤄지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장은 코로나19와 민생 위기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국무총리를 선출하지 않고 더 이상 미룰 수는 없다고 했다. 총리 공백을 지속해선 안 된다는 것”이라며 “더욱이 다음 주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출국하는데 총리마저 없는 상황이 벌어지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민주당 지도부와의 회동을 통해 임혜숙‧노형욱 후보자 등 청문정국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