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지역감염으로 번진 베트남...해외입국자 관리강화에 ‘정조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하노이(베트남)=김태언 특파원
입력 2021-05-12 14: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인도 등 해외유입 통해 확산세 커져....일주일새 500여명↑

  • 특별입국 격리 기존 2주서 시설3주+자가1주로 대폭연장

  • 30일까지 라오스 국경봉쇄...시내 외국인대상 거주·검문 강화

지난 5일, 하노이 동아잉현에 위치한 중앙열대병원에서 지역감염자가 발생하자 베트남 보건부는 이 병원을 14일 동안 코호트(동일집단) 격리하기로 결정했다.[사진=라오동(Lao Dong) 신문 온라인판 캡처]

베트남 내 코로나19 확산세가 날로 커지고 있다. 이달 초, 베트남의 연휴기간이 끝난 뒤 불과 10일 사이에 신규 확진자가 500명 이상 늘어나면서, 베트남 전체누적 인원은 11일 저녁까지 3537명으로 불어났다. 연휴 이전이던 지난달 30일, 누적확진자가 2900명대였던 점에 비춰보면 수일 만에 신규 확진자가 폭증하고 있는 셈이다.

당국은 해외입국자들을 정조준하고 있다. 이번 지역감염 확산의 발단이 해외입국자들을 통해 전파된 것으로 연이어 판명되면서 격리연장, 국경강화, 불법거주 단속 등 외부유입 차단에 나섰다. 현지언론들은 연일 지역별 코로나 감염현황과 당국의 규제를 주요뉴스로 보도하면서 사실상 제4차 지역감염이 이미 시작됐다고 경고했다.
 
◆베트남 북부지역 상황 심각해...하룻새 129명 발생해 역대최다
韓기업 소속 확진자도 발생...일부서 인도발 변이바이러스 감염 확인

베트남 보건부 의료진이 박닌성, 투언탄(Thuan Thanh)현에서 마을주민들을 대상으로 전수검사를 진행하고 있다.[사진=[VN익스프레스 영문판 캡처]


11일 베트남 보건부와 현지매체들에 따르면 이날 베트남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76명이 추가됐다. 이 중 지역감염경로 확진자는 68명, 해외유입이 8명이다. 지역별 발생현황으로는 박닌성 34명, 박장성 17명, 빈푹성 7명, 하노이 4명 등이다. 바로 전날에는 신규확진자가 100명대가 넘어서기도 했다. 베트남에서 하룻 사이에 129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것은 베트남에서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 최대수치다.

이번 확산세의 중심은 베트남 북부지역이다. 지난달 말 발생초기만 해도 꽝닌성, 하남성에 한정된 부분을 보였지만 이제는 수도 하노이를 중심으로한 박닌성, 빈푹성 등지에서도 연일 수십명의 확진자가 속출하면서 상황이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다. 특히 이 지역들은 삼성전자 등 우리 기업들이 많이 진출해 있어 관련 피해도 우려된다.

지난 6일에는 코로나 방역 최전선에 있는 중앙열대병원 등 하노이시 거점 의료시설들마저도 감염자가 속출했다. 또 각급 기관과 지역들도 경로를 알 수 없는 깜깜이 확진자들이 나오면서 북부 지역은 단 4개성만을 제외하고는 모두 확진자가 발생했다. 

일부 한국기업에서도 공장 근로자 중에 확진자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지매체에 따르면 빈푹성 흥옌공단의 한 한국계 기업에서 확진자 8명이 나와 보건당국은 이 사업장의 운영을 임시중단 조치했다. 또 박닌성 등에서도 한국계 기업 소속 근로자 수백여명이 확진자와 접촉(F1)하거나 F1의 접촉자(F2)로 분류되면서 당국의 추적관리대상에 올라갔다.

한 현지언론은 베트남 북부 박닌성 등은 베트남 수출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전자제품 클러스터라면서 이 지역에서 확진자가 계속 발생할 경우, 베트남 수출에도 큰 차질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특별입국 절차도 대부분 6월 이후로 밀려...보건당국 '5K 보건수칙' 준수 강조

팜민찐 총리가 10일 베트남 남서부 안장성 응곤 국경수비대를 방문해 국경상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베트남 국가질병통제위원회 홈페이지 캡처]

지역 확산세가 커지면서 베트남 정부는 해외입국자에 대한 관리감독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베트남 정부는 10일부터 이달 30일까지 남부 라오스 국경 인적교류를 물자교류 제외하고 전면 봉쇄한다고 밝혔다. 일부 확진자들이 라오스 국경을 넘어 불법 밀입국한 사실이 드러난 탓이다. 베트남이 국경 자체를 봉쇄한 것은 지난해 4월 코로나 제2차 유행 이후 처음이다.

이에 앞서 국가지도위원회는 지난 5일 ‘시설 격리 3주+자가격리 1주’를 골자로 한 방역 수칙을 발표했다. 시설격리 기간을 기존 2주에서 3주로 늘리고 또 자가격리 기간을 1주 더 포함시켰다. 사실상 한달간의 격리생활이다.

이에 따라 베트남으로 입국한 사람은 앞으로 입국 직후 3주 동안 정부가 지정한 숙소에 머물면서 3차례(당일, 14일차, 20일차) 코로나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아야 한다. 또 시설격리 이후 곧바로 1주 동안 자가격리를 실시해야 하며, 마지막 격리 해제 직전 4번째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아야 최종적으로 격리가 해제된다.

베트남에 거주 중인 외국인들에 대한 관리도 강화되고 있다. 베트남 공안당국은 지난 9일 중국에서 밀입국을 통해 불법으로 베트남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인 수십여명을 적발해 추방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노이 한인밀집지역인 미딩(My Dinh) 지역에도 현지 공안들이 방문해 거주증과 정식입국여부를 체크하고 있다. 또 새벽 귀가자 등을 상대로 불심검문을 통해 비자의 유효여부도 재차 확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하노이 교민은 “퇴근 후 공안이 아파트에 찾아와 여권, 거주증, 거주확인증을 보여달라고 했다”며 “자택검문은 코로나19로 전국적으로 조치가 이뤄졌던 지난 4월에 이어 두 번째”라고 말했다.

매주 진행되던 특별입국절차도 연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행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입국을 위한 총리 승인이 보류되면서 개별 승인을 제외한 특별입국은 대부분 6월 이후로 미뤄졌다. 

하노이시는 10일부터 10인 이상의 모든 집합을 금지하고 모든 외부장소에서 2m 이상의 사회적거리두기를 유지해야한다고 밝혔다. 호찌민시 또한 시내로 들어오는 모든 도로에 검문소를 설치하고 외부지역 출입에 대한 통제에 나섰다. 하남성 등 확진자가 많이 발생한 일부지역은 필수사업장의 영업만 허용되는 총리령 16호가 발효됐다.

베트남 보건당국은 일부 확진자에게서 인도발 변이바이러스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인도발 변이바이러스는 이중변이로 감염률이 기존 바이러스보다 20%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부득담 국가질병통제위원회 위원장은 “모든 국민이 이른바 5K(마스크 착용·소독·거리두기·모임자제·건강상태신고) 보건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며 “상황이 복잡하게 전개되고 있다. 감염자 3만명 계획을 준비하고 안전하지 않은 모든 영업장은 단호히 폐쇄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