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봉수현 전공의···대한신경정신의학회“인송논문상” 수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1-04-19 18: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봉수현 전공의 논문,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게재

대한신경정신의학회 2021 춘계학술대회에서 ‘제37회 인송논문상’을 수상한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봉수현 전공의(좌측)와 김준원 교수(우측)이다. [사진=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제공]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은 정신건강의학과 봉수현 전공의가 지난 4월 8일부터 10일까지 열린 대한신경정신의학회 2021 춘계학술대회에서 ‘제37회 인송논문상’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인송논문상은 매년 대한신경정신의학회에서 전공의 논문 중 최우수 논문을 선정하는데, 봉수현 전공의의 ‘Research Domain Criteria (RDoC)의 관점에서 불안장애 환자의 실행 기능과 정량 뇌파의 상관관계(논문지도: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준원 교수 / 주저자: 봉수현 전공의)’라는 제목의 논문이 선정되었다.

RDoC 체계의 틀에서 불안을 호소하는 환자에게서의 실행 기능과 정량 뇌파를 측정하여 그 상관관계를 분석했으며, 그 결과 불안을 호소하는 환자에게서의 델타파 증가가 실행 기능 저하와 관련이 있음을 밝혀냈다.

Research Domain Criteria (RDoC)는 미국 국립정신 보건원(NIMH)에서 제안한 정신질환을 관찰 가능한 행동과 신경생물학적 차원에 근거하여 분류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말한다.

봉수현 전공의의 이 논문은 2020년 10월 세계적인 과학 저널 네이처(Nature)의 자매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된 바 있다.

봉수현 전공의는 “좋은 연구에 참여할 기회를 주며 함께하며 이끌어준 교수님께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열심히 정진하여 마음의 병으로 고통을 겪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를 하고 싶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