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미국에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입장 전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4-14 17: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본 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 미국·IAEA "일본 결정 지지"...한·중 "심각한 우려"

일본 정부는 13일 동일본 대지진 때 원전 사고를 일으킨 후쿠시마 제1 원전의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하기로 각료회의를 통해 결정했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방류 예정인 오염수는 125만t이 넘는다. 사진은 지난 2월 14일 촬영한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제1 원전(위)과 오염수 탱크(아래)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전날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처리수)를 해양 방류하기로 한 것과 관련, 한·미 입장이 엇갈리는 데 대해 미국 정부에 관련 우려를 전달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외교부는 14일 오후 출입기자단에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해당 이슈에 대한 지난주 미 국무부 접촉에 이어 전날 일측의 결정 이후 재차 주한미국대사관과 주미대사관을 통해 우리 국민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우려와 우리 입장을 미측에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또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하는 필요한 모든 외교적 노력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며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 관련 그동안 지속적으로 국제기구 및 관련국들과 협의해 왔다"고 했다.

이어 "무엇보다 우리 측은 그간 IAEA(국제원자력기구)와의 긴밀 협조관계를 토대로 일본 오염수 처리 문제와 관련한 우리 정부의 우려를 지속 제기하면서, 해당 사안에 대한 IAEA의 주도적 역할 촉구와 국제사회의 관심을 환기시켜 왔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 연구기관의 IAEA의 상호비교실험 참여(모니터링) 문제, IAEA 검증·모니터링 전문가 팀에의 우리 전문가 파견 문제 등을 협의해 왔다"며 "일본이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게 될 경우, 무엇보다 IAEA의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검증이 중요하며 미측도 보도자료 등에서 명시적으로 '일본 측에 IAEA와 지속적인 협력 및 소통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아울러 "양자적으로는 태평양 연안국들과 각종 고위급 양자회의, 관계관 접촉, 주한대사관 브리핑 등을 통해 일본이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투명한 방법으로 오염수 문제를 처리해 나가도록 공조하는 방안을 논의해 왔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전날 비비안 발라크리쉬난 싱가포르 외교장관과의 전화통화 계기에 한국 정부의 심각한 우려를 싱가포르 측과 공유하기도 했다.
 

외교부. [사진=연합뉴스]

외교부는 이를 상기하며, "우선적으로 방류에 대한 직접적 피해 우려가 있는 태평양 연안국을 대상으로 한 양자적 외교노력을 강화해 나가고, 계속적인 관계국과의 외교장관 회담 계기 우리의 우려와 관계국들의 관심을 촉구해 나갈 것"이라고 피력했다.

외교부는 이날 개최한 한·중 해양 사무대화 회의에서도 중국 측과 해당 문제에 대한 양국의 우려를 공유했다.

또 다자적으로는 IAEA 등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기관과 이해 당사국가와 협력해 국제사회가 납득할 수 있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검증이 이뤄지도록 적극 노력하는 한편, 국제사법절차도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전날 관계 각료 회의를 열고 후쿠시마 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를 해상 방류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정부는 즉각 긴급 관계차관회의를 소집하고,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중국 외교부도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다만 미국 정부와 IAEA가 일본 정부 결정을 지지한다는 뜻을 밝히며, 외교가에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를 둘러싸고도 미·일 대 한·중 간 대립 구도가 벌어졌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아이보시 고이치(相星孝一) 주한 일본대사의 신임장 제정 직후 "이 말씀을 안 드릴 수 없다"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대한 국내 우려를 전했다.

앞서 외교부도 전날 아이보시 대사를 초치해 20여분간 면담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