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시장 과열 조짐에 늘어나는 정정요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준호 기자
입력 2021-04-12 0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금융당국이 기업공개(IPO) 증권신고서 정정을 요구하는 사례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증가하고 있다. 특례상장 기업은 물론 일반 기업들도 정정요구를 받는 것은 물론 이례적으로 두번 연속 신고서를 제출하는 사례도 나타났다. 공모주 투심이 과열 양상으로 흐르며 금융당국이 투자자 보호를 위해 보다 꼼꼼히 심사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1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 7일 삼영에스앤씨에 대해 정정신고서 제출을 요구했다. 삼영에스앤씨는 성장성 특례를 통해 코스닥 시장 상장을 추진 중인 기업으로, 오는 19~20일 수요예측이 예정되어 있다. 상장 주관은 미래에셋증권이 맡았다.

구체적인 제출 요구 사유는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금감원은 △신고서 형식을 제대로 갖추지 아니한 경우 △중요사항에 관해 거짓 기재 또는 표시가 있거나 중요사항이 기재 또는 표시되지 않은 경우 △기재나 표시내용이 불분명하여 합리적인 투자판단을 저해하거나 오해를 일으킬 수 있는 경우에 해당해 정정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IPO 증권신고서에 대한 정정요구 사례는 지난해부터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통상 금융당국은 시장의 자율적 판단을 존중한다는 차원에서 IPO의 경우 정정요구를 거의 하지 않았다. 일반적인 유상증자 등과 달리 증시 상장의 경우 오랜 기간에 걸쳐 발행사와 주관사 측에서 준비를 하기 때문에 이를 존중한다는 의미도 있었다. 실제 정정이 이뤄지더라도 금감원의 직접적인 정정 요구보다는 자진 정정의 형태를 띠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증시 활황과 함께 공모주 시장에 투심이 쏠리며 금융당국의 정정 요구도 증가하기 시작했다. 지난 2019년 단 한건도 존재하지 않던 금감원의 정정신고 요구는 지난해 117건 중 7건(6.0%)으로 늘어났다. 올해 역시 연초 이후 현재까지 총 4건의 정정 요구가 나타났다. 삼영에스앤씨 외에도 성장성 특례로 입성하는 아모센스, 일반 상장을 추진 중인 에이치피오 등이 정정 요구를 받은 회사들이다.

정정된 사항을 보면 대부분 투자위험과 관련된 내용들이 추가됐다. 에이치피오의 경우 투자위험 부문에서 연구개발(R&D) 영역을 보다 상세히 기술하고, 개발인력과 브랜딩 인력의 역할을 명확히 구분하는 등 수정이 이뤄졌다. IPO로 조달한 자금의 사용목적에 대해서도 사용처를 명확히 밝혔다. 아모센스도 투자위험과 관련해 신규사업 지연과 실적 악화에 따른 위험, 최대주주가 대표이사인 기업과의 거래 내역 등을 추가 기재했다.

업계에서는 증시 활황과 함께 공모주 시장에 투심이 쏠리며 금융당국이 보다 신고서를 깐깐하게 검토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투심이 가라앉기 전에 상장을 서두르는 기업들이 증가하다 보니 신고서 작성 과정에서 미진한 부분들도 늘고 있다"며 "금융당국도 이를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 금감원 관계자는 "이전까지는 직접적인 정정 요구는 사실상 하지 않았다"며 "그러나 작년부터 시장에 확실한 신호를 보낼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다가 보다 적극적으로 정정 요구를 하게 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사진=아주경제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