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BMW·볼보·구글과 “심해저 광물 채굴 중단” 선언...배터리업계 유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1-03-31 15: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삼성SDI가 BMW, 볼보, 구글 등과 함께 심해저 광물 채굴(Deep Seabed Mining·DSM) 중단을 선언했다. 

31일 외신과 업계에 따르면 삼성SDI와 BMW, 볼보, 구글 등은 ‘심해저 광물 채굴 방지 이니셔티브’에 참여했다. 이들 기업은 성명에서 DSM에 대한 모라토리엄(일시적 중단)을 지지했다.
 

전영현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 [사진=삼성SDI 제공]



심해저에서 광물을 채취하면 자연에 잠재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DSM을 통해 공급되는 자원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것이다.

삼성SDI 등 이번 이니셔티브 참여 기업들은 심해저 광물 채굴의 안전성이 입증되기 전까지 상업적 목적을 위한 광물 채굴에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삼성SDI는 글로벌 배터리 업계에서는 유일하게 이번 이니셔티브에 참여했다.

최근 세계 전기차 시장 급성정과 동반해 배터리 수요가 늘면서 코발트, 리튬 등 주요 광물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이에 육지를 넘어 심해의 광물자원 활용 가능성에 대한 관심 역시 늘고 있다.

환경단체 등에서는 수천 미터 깊이의 바다에서 광물을 채굴하는 것은 취약한 심해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에 파괴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계속돼 왔다.

이니셔티브를 주도한 국제 환경단체 WWF(World Wide Fund for Nature)는 “심해저 광물 채굴은 막을 수 있는 재앙”이라며 삼성SDI 등의 참여에 대해 환영을 표했다.

삼성SDI 관계자는 “배터리 업계 최초이자 유일하게 심해저 광물 채굴 방지 이니셔티브에 참여한 것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 “앞으로도 책임감 있는 광물 채굴과 공급 방식을 통해 ESG 경영을 실질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예정”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