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사회적 가치 창출에 적극적 역할 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1-03-24 13: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회적 가치 창출, 국가의제 해결 등에서의 경제단체 역할 강조

“시대가 요구하는 사회적 가치 창출과 국가의제 해결에 경제단체들이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제24대 대한상의 회장으로 공식 선출된 최태원 회장이 경제단체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적극적인 재계의 목소리를 내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앞으로 규제개혁과 기업의 사회적 의무 등을 균형있게 강조하며 기업과 사회가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최 회장은 24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 의원회의실에서 개최된 대한상의 임시의원총회를 통해 회장에 선출된 직후 공식적인 임기를 시작했다. 대한상의가 출범한 이래 국내 4대 그룹 총수가 회장을 맡는 것은 처음이다.

지난달 23일 서울상공회의소 회장에 취임한 바 있는 최 회장은 이날부터 대한·서울상의 회장을 겸직하게 된다. 대한상의 회장의 임기는 3년이며 한 차례 연임할 수 있다.

최 회장이 공식적으로 대한상의 회장 업무를 시작하면서 향후 대한상의가 규제개혁을 비롯해 경제계가 마주한 숙제를 푸는 데 앞장설 것으로 전망된다.

경제계에서도 무게감 있는 인물을 회장으로 맞이한 대한상의가 앞으로 경제계를 대표해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을 끝으로 대한상의 회장직에서 물러난 박용만 전임 회장도 최 회장을 서울상의 회장으로 단독 추대할 당시 “4차산업 시대가 오고 있는 변곡점에서 최 회장의 경험 측면에서도 미래를 내다보는 데 적합한 분이라는 생각”이라며 “규모 측면에서도 우리나라 경제를 상당 부분 대표할 자격을 갖췄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앞서 서울상공회의소 부회장단에 김남구 한국투자금융지주 회장, 김범수 카카오 의장,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등 금융·IT·게임 업계의 ‘젊은 피’를 수혈하며 앞으로의 행보를 예고했다.

서울상의 회장 취임 이후의 공식 행보를 통해서는 규제개혁, 스타트업 육성, 지역균형발전,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등을 강조했다.

지난 4일에는 샌드박스가 필요한 스타트업 대표들과 만나 규제개혁과 스타트업 육성 등에 대한 의지를 밝혔고, 18일에는 전국상공회의소 회장들과 온라인으로 만나 지역경제 활성화, ESG 경영 등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또한 대한상의가 이달 초 이뤄진 조직개편을 통해 지역경제팀, ESG경영팀 등 신설을 통해서도 최 회장의 의중을 파악할 수 있다.

대한상의는 서울상의를 비롯한 전국 73개 지방 상공회의소를 대표하며 전국 회원사가 18만개에 달한다. 전 세계 130여국 상공회의소와 글로벌 네트워크가 구축돼 있다.

한편 대한상의는 오는 29일 최 회장의 공식 취임식을 별도로 개최할 계획이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4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 의원회의실에서 대한상의 임시의원총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대한상공회의소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