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주영 20주기] 포착, 이 순간…현대의 '역사' 담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지윤 기자
입력 2021-03-21 11: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현대'라는 상호를 처음붙인 현대자동차공업사의 창업 1주년 기념사진(1947년). 현대건설 신화의 시작인 미군 공사 계약 장면(1950년대 말). 조선업 진출을 알린 현대울산조선소 시업식 모습(1973년) 등.

지난 19일 서울 강남구 현대백화점 본사 사옥 로비에서는 아산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 20주기(21일)를 기리기 위한 추모사진전이 한창이었다. 정 명예회장의 주요 업적을 모아 둔 사진전은 지금의 '현대'를 있게 한 역사임과 동시에 한국 현대 경제사 그 자체였다.

◆청년 사업가, 아무도 가지 않는 길을 걷다

이날 사진전에서는 정 명예회장의 '최초의 역사'를 볼 수 있었다. 1915년 11월25일 강원 통천군에서 6남2녀 중 장남으로 태어난 정 명예회장은 아버지처럼 농부로 살지 않겠단 다짐으로 소 판 돈 70원을 들고 가출을 감행했다. 인천에서 부두 하역일과 막노동을 하다가 쌀가게 '복흥상회'에 취직했다. 성실함을 앞세워 3년 만에 가게 주인으로부터 복흥상회를 인수받아 '경일상회'를 설립하며 홀로서기를 시작했다. 
 

1934년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복흥상회 아주머니와 함께 찍은 사진.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이후 정 명예회장은 자동차수리소 '아도서비스'라는 정비업체 사장이 됐고, 31세이던 1946년 현대자동차공업사를 세우고 기술 보국의 씨앗을 뿌렸다.
 

1947년 현대자동차공업사 창업 1주년을 맞아 임직원들이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1947년에는 현대토건사를 세워 건설업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1950년에는 현대자동차공업사, 현대토건사를 합병해 현대건설을 설립했다. 특히 이 시기 미군의 신뢰를 얻어 공사를 잇달아 따내며 현대건설의 신화를 만들기 시작했다. 전란 통에 전국이 아수라장이 됐지만 막사건설, 전후복구공사 등을 수행하며 비약적으로 성장했다.
 

1950년대 말 미군과 공사 계약을 체결하는 장면.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1967년에는 현대차를 세웠고 1968년에는 2년5개월이라는 세계 최단기간 완공 기록을 남긴 경부고속도로 건설에 착공했다.

이후 정 명예회장은 조선업으로 눈을 돌렸다. 1973년 현대조선중공업, 1975년 현대미포조선 등을 세워 현재 조선업계의 토대를 닦았다. 특히 현대울산조선소는 조선소 도크를 파내는 일과 배를 건조하는 일 모두에서 세계 최단기록을 세웠다. 1972년3월 조선소 도크를 파기 시작해 2년3개월 만에 조선소를 준공했고, 조선소 공사를 진행함과 동시에 배를 건조했다. 정 명예회장은 이밖에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현대해상화재보험, 현대백화점, 현대제철 등을 키워냈다. 
 

1973년 현대울산조선소 시업식에서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실패는 없다··· 한국 지도를 바꾸다

정 명예회장의 강인한 '정신력'도 엿볼 수 있었다. 대표적인게 충남 서산 방조제 공사다. 당시 정 명예회장은 거센 물살로 공사 진행이 난항을 겪자 울산 조선소에 정박해 있던 폐유조선을 서산으로 견인한 뒤 침몰 시켜 물을 막았다. 이같은 창의적 발상을 바탕으로 1억5537㎡의 바다를 대규모 농지로 탈바꿈시켰다.
 

1982년 충남 서산 간척사업 현장을 지켜보고 있는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했던 '88서울 올림픽 유치'를 위한 노력도 전시됐다. 당시 한국 서울은 일본 나고야와 올림픽 유치 경쟁을 하고 있었는데, 자금력, 기반시설, 경험 등 모든 면에서 뒤처지고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정 명예회장은 현대 해외파견 직원들을 모두 동원하고, 경쟁 유치국의 활동상황까지 치밀하게 분석한 끝에 올림픽을 우리나라가 개최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이밖에도 사진전에서는 직원들과 씨름, 야구, 테니스 등을 함께하며 어울리는 소탈함, 미국 제럴드 포드 대통령, 필리핀 마리아 코라손 코후앙코 아키노 대통령 등 각국 정상들의 친분, 문학·예술·종교인과 교류 폭 등도 살펴 볼 수 있었다. 
 

1975년 현대건설 하계수련회에서 직원들과 씨름을 하고 있는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한편 추모사진전은 온라인을 통해서도 볼 수 있다. 또 22일부터는 서울 종로구 현대차그룹 계동사옥 로비에서도 진행된다. 현대중공업도 지난 16일부터 울산 동구 현대예술관에서 사진전을 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