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블링컨, 정의용 만나 北·中 동시 겨냥..."우린 민주주의 믿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3-17 22: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미 외교장관, 바이든 정부 출범 후 처음 대면

  • 정의용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동력 마련 기대"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이 17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 외교장관 회담에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17일 정의용 외교부 장관을 만나 북·중 모두에 직격탄을 날렸다.

북한에 대해서는 "자국민에 대한 광범위한 학대를 자행하고 있다"고 비판하는 한편, 중국에 대해서는 "인권법을 침해한다"고 평가했다. 미 국무장관으로서는 정부 출범 이후 첫 해외순방지로는 이례적으로 한·일을 선택한 속내를 가감없이 드러낸 셈이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향후 한·미·일 3각 공조를 통한 중국 견제를 본격화할 전망이라는 얘기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진행한 정 장관과의 양자 회담 모두발언을 통해 "북한의 권위주의 정권이 자국민에 대해 계속해서 체계적이며 광범위한 학대를 자행하고 있다"며 "우리는 (북한) 주민과 함께 서서 이들을 억압하는 자들을 상대로 기본권과 자유를 요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블링컨 장관은 또 북한의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공통 도전과제로 언급하면서 "우리는 한국과 일본을 포함한 다른 동맹국과 파트너들과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계속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 동북아 및 글로벌 현안과 관련, "이 지역을 포함한 전 세계에 민주주의가 위험할 정도로 퇴행하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며 "버마(미얀마)에서는 군부가 민주주의 선거 결과를 뒤집었고 평화적으로 시위하는 이들을 억압하고 있다"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중국에 대해서도 "강압과 호전적인 행동으로 홍콩의 자치권을 체계적으로 침식하고 대만의 민주주의를 약화하고 있으며 티베트의 인권을 침해하고 남중국해에 영유권을 주장한다"며 각을 세웠다.

이어 "이 모든 것은 인권법을 침해한다"면서 "우리는 민주주의를 믿는다. 이런 가치를 지키는 것은 지금 특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한·미 동맹의 중요성도 거론했다.

블링컨 장관은 "우리는 결과적으로 공유하는 가치를 통해 단결됐다"며 "이것이 국무부 장관으로서 첫 해외 순방지 중 하나로 서울에 오게 된 것이 기쁜 근본적 이유 중 하나"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한국과 일본을 첫 해외순방지로 택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라면서 "이 동맹은 한·미 양국뿐 아니라 인도태평양 지역과 전 세계의 평화, 안보, 번영을 위한 핵심축(linchpin)"이라고 역설했다.

나아가 "한·미 동맹은 흔들리지 않는다. 우리는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 인권과 민주주의, 법치주의를 위한 우리의 공유된 비전을 실현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정 장관 역시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회담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확고히 정착해서 실질적 진전을 향해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오늘 회담을 계기로 한·미 관계가 더욱 건전하고 호혜적이고 포괄적인 동맹으로 발전해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양 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한·미 관계와 한반도 문제, 지역 및 글로벌 현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17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과의 한·미 외교장관 회담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