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주민배심원제 운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영덕) 최주호 기자
입력 2021-03-11 17: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적극적인 소통으로 민선 7기 공약 재점검

지난 10일 열린 영덕군 주민배심원 1차 회의 장면. [사진=영덕군 제공]

경북 영덕군은 민선 7기 공약 실천 점검 및 변경을 위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으로 2월부터 4월까지 3개월간 주민배심원제를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10일에는 주민배심원 1차 회의가 열렸다. 회의에서는 민선 7기 공약을 주민배심원이 직접 심의하는데, 공약 사항 중 조정이 필요한 안건에 대해 심의 및 검토를 통해 공약을 조정 또는 확정한다. 회의는 지난 1차 회의를 포함해 총 3회에 걸쳐 진행된다.

주민배심원은 대표성 확보를 위해 주민등록상 만 19세 이상의 지역 거주 주민들 중에서 무작위 추첨 방식(유선전화 ARS)으로 200~300명의 배심원 후보자를 1차 선발했으며, 이중 주민배심원 참여 의사를 밝힌 주민을 대상으로 전화 면접을 거쳐 최종 배심원 30명을 선발했다.

선발 기준은 정책 이해도와 참여도가 높은 군민을 우선 선발했으며, 단체장의 직계 가족과 정당 당직자는 제외했다.

영덕군의 주요 민선 7기 공약 사업으로는 지역개발부문 18개 사업, 문화관광부문 21개 사업, 교육복지부문 14개 사업 등 총 66건 8조426억원 규모다.

또한, 영덕군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실시한 전국 지자체 공약이행 평가에서 4년 연속 공약이행 최우수(SA) 등급을 받기도 했다.

이희진 영덕군수는 “군민과의 공개적인 약속인 공약 실천을 위해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정책의 책임성 제고 및 군정 갈등요소를 완화하고자 한다. 소통행정으로 변화하는 사회에 발맞춰 공약을 재정비해 주민과 공감하는 참다운 지방자치 실현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