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대단위 해상풍력발전단지 "어떻게 조성하나"···'전라남도 연구용역'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무안)박승호 기자
입력 2021-03-10 17: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라남도가 미래 먹거리 사업인 세계 최대 규모의 해상풍력산업발전단지 건설공사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스터플랜을 세운다.

10일 도청에서 정무부지사 주재로 해상풍력 관련 전문가들과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조성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는 해상풍력 기자재와 부품을 생산하는 연관기업을 유치하고 이와 관련된 제조업을 육성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해상풍력발전 단지[사진=전라남도 제공]

장차 들어설 전남의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를 기반으로, 조선산업 등에 편중된 지역 산업을 해상풍력 중심의 미래 신산업으로 탈바꿈해 미래 성장동력을 마련하자고 다짐했다.

또 해상풍력 산업생태계의 미래상을 공유하고 지역 업체 중심으로 체계적인 생태계 조성계획을 세우자고 했다.

전라남도는 연구용역을 통해 해상풍력 산업생태계의 확실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주요 과업은 해상풍력 산업구조 분석, 국내외 기업 동향 파악, 해상풍력 부품 제조․조립 단지 현황조사 및 배치계획, 도내 해상풍력 연관기업 발굴․육성계획, 국내외 기업 유치 방안, 해상풍력 국산 기자재 개발 R&D 과제와 인력양성 프로그램 개발이다.

연구용역은 8월 말까지 추진한다.

목포대학교 산학협력단을 중심으로 전남테크노파크, 녹색에너지연구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함께 한다.

전라남도는 관련 연구기관과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반영한 용역 결과가 내년 국비사업에 반영되도록 관계부처와 협의할 방침이다.

윤병태 전남도 정무부지사는 “해상풍력은 기후 위기에 대응한 세계적 흐름과 ‘2050 탄소중립’,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등 정부정책에 따라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대세”라며 “해상풍력산업 마스터플랜을 제대로 세워 추진하면, 전남이 세계 해상풍력의 중심으로서 덴마크 에스비에르를 능가하는 글로벌 해상풍력산업의 중심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안군 해상에 2030년까지 48조 5000억 원 규모의 민간투자를 통해 세계 최대 8.2GW 해상풍력단지가 조성되면, 450개 기업을 유치하고 12만명의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고 전라남도는 전망하고 있다.

전남지역 제조업이 신산업 구조로 바뀌는 대전환기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