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GC, 매출액 927억원 달성…"유후·액체생검 시장 성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1-03-02 18: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원다이애그노믹스(이하 EDGC)가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 이상 변동 공시를 통해 927억원 매출을 달성했다고 2일 밝혔다.



 

[사진=EDGC]



당기순손실은 86억원으로 관계사 솔젠트가 그동안 자금조달을 위해 발행한 상환전환우선주(RCPS)가 한국재택국제회계기준(K-IFRS) 적용에 따른 파생상품(RCPS) 평가손실로 처리하는 규정 때문에 발생했다. 이는 실제 현금유출이 없는 일회성 회계상 손실이다.

EDGC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이디지씨헬스케어와의 합병을 통해 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해 실직적으로는 흑자전환의 원년"이라고 말했다.

EDGC는 지난해 연구·개발(R&D) 분야에서도 성과를 냈다. EDGC는 특히 혈액 내 세포유리 DNA(Cell-free DNA)를 분석해 극초기 암을 진단하는 액체생검 혁신기술을 아시아에서 주도하며, 지난해 10월 일루미나에 약 10조원에 인수된 미국의 그레일과 함께 해당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EDGC 관계자는 "국제학술지 논문 발표 등을 통해 폐암, 대장암, 유방암 위암에 이어 두경부암까지 액체생검 영역을 확대하는 쾌거를 달성했고, 모든 암 진단을 목표로 새롭게 개발한 기술을 국내 종합대학병원, EU 및 중국 푸단대 등과 글로벌 임상연구를 진행 중"이라며 "액체생검은 식약처 상품화 승인 절차를 거쳐 빠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건강검진 서비스로 이용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EDGC는 바이오인포메틱스 알고리즘을 이용해 국내 최초로 유후(DNA 혈통분석)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출시해 구글의 자회사인 23앤미, 앤세스트리와 어깨를 나란히 했다.

이밖에도 EDGC는 지난 2013년 설립 후 2019년까지 누적 유전체 데이터인 약 20만여 건을 상회하는 데이터를 지난 한 해 동안에만 축적하면서 정밀의료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글로벌 정밀의료는 범국가적인 차원에서 건강보험 재정 안전, 예방 중심 헬스케어와 맞춤형 치료,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약개발 등을 위해 유전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EDGC는 올해에는 그동안 축적해 온 R&D 연구성과, 유전체 빅데이터 및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액체 생검 상품화 및 기술수출, 유전체 데이터 확보 등의 핵심 파이프라인 사업성과 달성, 치매 치료제 신약개발, 미래 먹거리 배양육 기술개발, 건강기능식품 등 신사업 추진으로 성장 기조를 이어갈 계획이다. 또한 주주친화경영,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관계회사 2곳을 1~2년 내 상장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