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김정은 '국무위원장‧프레지던트' 호칭 적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2-18 13: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남북정상 합의서도 국무위원장으로 서명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7일 "김정은 동지께서 2월 16일 당 중앙지도기관 성원들과 함께 광명성절 기념공연을 관람했다"고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와 부인 리설주 여사가 지난 16일 공연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통일부는 지난 1월 8차 노동당 대회에서 ‘총비서’로 추대된 김정은의 공식 호칭으로 ‘국무위원장’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18일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공식 호칭을 정부나 언론에서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당국자는 "북한 헌법에서 국무위원회 위원장을 국가의 최고 영도자라고 규정하고 있기도 하고, 남북 정상 간 합의에서도 김정은은 '국무위원장 김정은'으로 서명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현재 북한은 김정은을 칭할 때 ‘노동당 총비서’, ‘공화국 국무위원장’, ‘공화국 무력 최고사령관’ 등 행사 성격에 따라 3~4가지 여러 직함을 동시에 사용한다"며 "특정한 행사에서 어떤 직함에서 일부가 나오지 않았다는 것에 대해 크게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북한은 대내외 보도에서 김정은을 칭할 때 '노동당 총비서', '공화국 국무위원장', '공화국 무력 최고사령관' 등 여러 직함을 동시에 사용한다. 이 가운데 '총비서'는 김정은의 노동당 내 공식 직함으로, 집권 초기 제1비서에서 지난 2016년에는 위원장으로, 지난 1월 8차 당대회에서는 총비서로 바뀌었다. 

아울러 통일부는 김 위원장의 영문 명칭도 "영문 표기가 필요할 경우 북한 스스로가 변경한 대로 '프레지던트(President)'로 할 것"이라며 "북한 외무성 홈페이지와 조선중앙통신 영문판 등을 보면, 이미 2월초부터 '체어맨(Chairman)'을 '프레지던트(President)'로 변경한 것으로 확인된다"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호칭 변경의 의미에 대해서 "북한이 변경 배경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아 통일부가 언급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면서도 "다만 전문가들의 해석을 보면 국제 사회에서 국가지도자를 지칭하는 일반적 호칭인 '프레지던트(President)'를 사용하는 쪽으로 명칭을 정리한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