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지는 퇴직연금 시장... '맞춤형 상품' TDF에 자금 몰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준호 기자
입력 2021-01-05 18: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은퇴 시점을 고려한 맞춤형 연금 상품인 타겟데이트펀드(TDF)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저금리로 원리금보장형 상품의 수익율이 저조한 가운데 수익률과 안정성을 동시에 고려한 TDF의 인기가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5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국내 114개 TDF의 전체 설정액 규모는 3조6685억원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동안에만 약 1조1788억원의 자금이 유입됐다. 같은 기간 국내 주식형 펀드 전체에서는 17조원이 빠져나갔다. 아직까지 순자산은 4조7968억원으로 전체 주식형 펀드(60조2138억원)의 약 8%에 불과하지만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TDF는 고객의 은퇴 예상 시점에 따른 생애주기에 맞춰 주식과 채권 등 자산 비중을 조절해 투자금을 운용하는 펀드다. 가입 당시 설정한 은퇴 시기를 목표로 초기에는 위험자산의 비중을 높힌 채 운용하고, 은퇴 시점이 다가올수록 채권 등 안전자산을 늘리는 식이다. 수익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고려한데다 투자 포트폴리오를 고객이 직접 설정할 필요가 없어 편의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최근에는 퇴직연금 시장 규모가 나날이 커지며 맞춤형 운용이 가능한 TDF의 장점이 각광받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퇴직연금 적립금은 지난 2019년 말 221조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전체 적립금의 약 90%를 차지하는 원리금보장형 상품의 수익률은 1.8% 가량으로 저조했다.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로 예·적금 등 원리금보장형 상품들의 수익률이 저조했던 탓이다. 반면 TDF의 경우 최근 1년 사이 수익률이 약 9.6%로 양호했다.

운용사별 1년 수익률을 보면 미래에셋자산운용과 한국투자신탁운용의 성과가 두드러졌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미래에셋전략배분TDF2045'은 1년 수익률이 16%로 가장 높았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의 '한국투자TDF알아서2045' 역시 15.9%로 높은 수익률을 올렸다. 이외에 삼성자산운용, KB자산운용의 상품들도 적게는 6%에서 많게는 10% 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TDF 가입 시 운용사별 자산 배분 경로(글라이드 패스)와 투자 전략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특히 대부분의 운용사들이 노하우를 갖춘 해외 운용사들과 제휴를 통해 TDF 상품을 운용하고 있는 만큼 운용사별 특징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김동엽 미래에셋 은퇴연구소 상무는 "TDF는 은퇴 시점을 목표로 정해진 경로에 따라 자산을 배분하기 때문에 가입 전 주식 비중 등을 따져봐야 한다"며 "운용사별로 투자하는 자산도 다양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확인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