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서울고검 사무실 첫 출근...尹관계 질문엔 "청문회장에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의종 인턴기자
입력 2020-12-31 14: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준비단장으로 이상갑 인권국장...총괄팀장 차순길 공공형사과장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3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청사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31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으로 첫 출근을 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오후 1시 40분께 서울고검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 첫 출근을 했다.

박 후보자는 출근하며 '법무부 장관 지명된 각오'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서울고검 청사에 인사청문회를 위한 준비단 사무실을 마련한만큼 여러 법조기자들께 인사드리려고 한다"며 "준비단장 등 여러 관계자와 상견례를 하기 위해 방문했다"고 밝혔다.

뒤이어 '윤석열 검찰총장과 관계설정', '(여당 의원 출신) 장관으로서 정치적 중립성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잘 준비해서 인사청문회장에서 말하겠다"고 짧게 대답했다.

내년 1월 검찰 인사에 대해 염두에 둔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아직 생각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다만 이날 박 후보자는 서울고검 법조기자실을 방문해 짧게 인사 정도만 하고 곧장 사무실로 올라갔다.

박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인사청문회 준비단을 꾸리고 준비단장으로 이상갑 인권국장을 선임했다. 이 단장은 지난 8월부터 인권국장을 맡고 있으며,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등을 대리해 일본 정부 상대로 보상 청구 소송을 진행했다.

총괄팀장으로는 차순길 공공형사과장, 신상팀장은 이응철 형사법제과장, 공보팀장은 박철우 대변인, 답변팀장은 류국량 형사기획과장, 행정지원팀장은 김상권 혁신행정담당관이 맡았다.

앞서 전날인 30일 문재인 대통령은 더불어민주당 의원인 박 후보자를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임으로 내정했다.

박 후보자는 3선 국회의원으로 1963년 충청북도 영동군에서 태어나 1991년 사법시험에 합격해 사법연수원 23기로 수료한 후 판사로 임관했다.

윤 총장과는 사법연수원 동기로, 2013년 11월 윤 총장이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 중 징계를 받자 박 후보자는 본인 SNS에 글을 올려 "윤석열 형! 형을 의로운 검사로 칭할 수밖에 없는 대한민국과 검찰의 현실이 너무 슬프다"고 적었다.

또 박 후보자는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윤 총장과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윤 총장이 여당 측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 지속해서 부인하자 당시 박 후보자는 "윤석열의 정의는 선택적 정의"라고 지적했고 윤 총장이 "과거엔 저에 대해 안 그러셨지 않느냐"고 되받아치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