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라지는 '개각 시계'...文, 이르면 모레 개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0-12-27 19: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르면 29일 개각 및 청와대 개편 돌입

  • 秋 사표 수리...3∼4개 부처 장관 교체할듯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오는 29일 개각과 청와대 개편에 돌입한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사표를 수리하는 동시에 3~4개 부처 장관도 교체할 것으로 보인다. 국면전환을 위해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을 교체할지 여부도 이목이 쏠린다.

2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여권 관계자는 "현 상황과 관련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이 검토되지 않겠냐"며 "그런 맥락에서 개각과 청와대 개편도 늦어지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번 개각은 12·4 개각에 이어 20여일 만에 이뤄지는 것이다. 

교체 대상에는 추 장관 외에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후보군인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포함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후임 법무부 장관으로는 검사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소병철 의원이, 문체부 장관으로는 지난 23일 차관급 인사에서 물러난 정재숙 전 문화재청장이 거론되고 있다. 

다만 중기부는 박 장관 출마 여부와 후임자 인선 문제가 마무리되지 않아 이번 개각 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있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노영민 실장 교체도 불가피하다는 게 중론이다. 내달이면 취임 2주년을 맞는 '장수 비서실장'이라는 이유에서다. 노 실장은 이미 지난 8월 부동산 문제 책임을 지고 사의를 밝혔던 적이 있다. 

청와대는 이번 개각 발표 때 노 실장 퇴진을 공식화하거나 후임자 물색을 거쳐 내달 중순 교체하는 방안을 염두에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 실장 후임으로는 그간 우윤근 전 주러시아대사·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등 여권 인사들이 거론돼 왔지만 모두 고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력한 후보가 없는 가운데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이 승진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번 주 안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을 지명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이 오는 28일 공수처장 후보 2명을 추천하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