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복, 5호공약 “회동수원지 전면 재조정…수변공간 재창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0-12-23 11: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진복 전 의원]

이진복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가 23일 5호 공약으로 회동수원지 일대 상수원보호구역 전면 재조정을 내걸었다.

이 예비후보는 이날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5호 공약으로 ‘회동수원지 상수원보호구역 전면 재조정’을 내걸고 “회동수원지 주변은 지난 64년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돼 그동안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 제한과 각종 행위 규제, 불법·난개발 등으로 이를 재조정해 달라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을 뿐 아니라 공공주도 개발 필요성도 대두돼 왔다”고 말했다.

이 예비후보는 “이 일대가 비상급수 시설인 회동수원지를 대체할 비상급수 취수원을 확보하지 못해 상수원보호구역 재조정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며 “그러나 지난 2일 2호 공약으로 발표한 ‘터널식 강변여과’를 도입하게 되면 부산의 먹는 물 독립과 비상급수 취수원 확보가 가능해져 상수원보호구역 재조정을 환경부에 건의할 수 있다”고 했다.

회동수원지 일대 상수원보호구역은 부산 금정구 23.5㎢, 기장군 47.4㎢, 경남 양산시 17.5㎢ 등 모두 88.5㎢로 전국에서 대청호(179㎢), 팔당호(158㎢)에 이어 세 번째로 넓은 면적이다.

이 후보는 “회동수원지 주변 상수원호보구역 전면 재조정으로 이 일대를 사람과 환경, 역사 문화 관광이 어우러지는 수변공간으로 재창조하고, 생태자원 보존이 우선되는 환경 친화적 그린 수변공간을 조성 하겠다”며 “삶의 질 향상, 여가와 휴식을 향유하는 공공 어메니티 공간으로 탈바꿈 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시민들의 다양한 ‘치유의 장’으로 활용할 것”이라며 “사계절 가족캠핑장 등 가족친화적인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하고, 치유 숲길과 수변테마파크 등을 만들어 코로나로 지친 의료진이나 시민들의 힐링 공간, 코로나 블루, 암 수술 후 아토피 완화 등 심신회복과 휴양, 신체적 정신적 건강 증진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시민건강과 알찬 여가활용이 어우러진 획기적인 친수공간을 재구성할 것”이라며 “축구, 배드민턴, 테니스 등 각종 생활체육시설 설치로 건강과 여가를 누리는 공간으로 만들고, 갈맷길 추가 조성, 생태탐방, 자연학습 공간은 물론 문화와 역사 등이 만나는 ‘이야기 길’도 만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역특화 맛집거리 등을 조성해 시민들이 즐겨 찾고 모이는 교류와 소통의 공간으로 만들고, 토피어리 축제, 친환경농산물 축제 등 자연친화 원예 힐링 이벤트를 추진할 것”이라며 “수변야외무대 설치 등 다양한 공연장을 마련해 수변공간과 함께 호흡하는 도시 내 ‘오픈스페이스’로 만들어 지역경제에도 큰 도움이 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