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충복' 윌리엄 바 美법무장관 해고...'헌터 바이든 특검' 추진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0-12-15 08: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선 결과 두고 트럼프의 '선거 사기' 주장 편들지 않아

  • "선거 사기 증거없다" 이어 '헌터 게이트' 수사 착수 숨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충복으로 꼽히던 윌리엄 바 미국 법무장관이 23일자로 백악관을 떠난다. 바 장관은 대선 결과와 관련해 '선거 사기' 주장에 호응하지 않은 데다, 선거 기간 동안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자의 차남인 헌터 바이든의 수사 내용을 숨긴 것으로 알려지며 트럼프 대통령의 분노를 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윌리엄 바 미국 법무장관.[사진=로이터·연합뉴스]

14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바 법무장관이 성탄절 이전에 트럼프 행정부에서 떠날 것이라고 밝혔다. 바 장관의 사임을 수락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은 오는 23일 발효할 예정이다.
 
바 장관의 후임으로는 현재 법무부 차관인 제프 로젠이 이어받고, 법무차관은 리처드 도너휴 연방 검사가 대행한다.
 
백악관에서 바 장관은 트럼프의 가장 가까운 충복으로 꼽혀왔다. 그러나 지난 11월3일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실패한 이후, 바 장관과 트럼프 대통령 사이에는 균열이 생기기 시작했다.
 
지난 1일 바 장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대통령 선거의 결과를 바꿀만한 광범위한 선거 사기의 증거가 없다"고 공식화하며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 사기' 주장을 일축했다.
 
트럼프 대통령 측은 일부 주의 개표기가 바이든 당선자에 유리하게 시스템 조작이 있었다는 등의 주장을 했는데, 이와 관련해 국토안보부와 법무부는 약 한 달 동안 조사했다.
 
아울러 지난 11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바 장관이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차남 헌터에 대한 연방 검찰의 수사착수 사실을 알고도 대선 기간 중 공개되지 않도록 했다고 보도했고, 이 사실에 트럼프 대통령은 크게 분노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헌터 바이든에 대한 수사 사실이 대선 결과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면서 뒤늦게 특별검사를 임명하겠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바 장관의 경질을 결심했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 법무부 규정상 특검은 법무장관이 임명하는데, WSJ는 바 장관의 측근을 여럿 인용해 바 장관이 특검 임명을 거부할 것이라고 분석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패배 후 임기를 얼마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장관과 주요 보직에 대한 인사권을 행사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9일에는 흑인 인종차별 항의 시위 대응에 군 투입 문제를 놓고 갈등했던 또 다른 충복인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을 경질했다. 이후 17일에는 '국토안보부의 조사 결과 선거 사기 결과를 찾지 못했다'고 발표한 크리스토퍼 크렙스 국토안보부 사이버·인프라 보안국(CISA) 국장도 전격 해임했다.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는 스티븐 한 미국 식품의약국(FDA) 국장, 지나 해스펠 중앙정보국(CIA) 국장 등도 해고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일반적으로 임기 종료를 앞두고 내각 경질을 하지 않은 데 비해 트럼프 대통령은 인사권을 적극 활용하는 것을 두고는 자신에게 남아있는 권력을 확인하고 재선 패배의 분노를 달래는 것이 아니냐는 풀이가 나온다.
 

헌터 바이든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자.[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