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춘, 정치사 다룬 책 ‘고통에 대하여’ 12월 출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11-26 15: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979년부터 2020년까지의 살아있는 한국사 다뤄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이 쓴 '고통에 대하여: 1979~2020 살아있는 한국사’ [사진=이소노미아 제공]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이 한국 정치사를 다룬 ‘고통에 대하여: 1979~2020 살아있는 한국사’를 곧 출간한다.

26일 국회 등에 따르면, 김 사무총장은 1979년부터 2020년까지의 한국 정치사를 다룬 책을 오는 12월 출간한다. 고통에 대하여는 1979년 10월 부마항쟁이야기를 시작으로 해 2020년 21대 총선까지의 정치사를 모두 담고 있다.

출판사 이소노미아는 “고통에 대하여는 한국의 최근 역사에 관한 책으로, 살아있는 한국사다. 역사의 한복판에서 활약했던 저자의 고뇌와 아픔, 좌절과 실패, 증언과 목격담, 결단과 의지, 생각과 입장이 잘 직조됐다”며 “시대마다 고유한 아픔이 있다. 독재를 무너뜨리고 마침내 ‘좋은 정부’를 만드는 데 성공했음에도 어째서 ‘나쁜 나라’가 되었는지, 저자는 그 고통스러운 과정을 차분히 설명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추천서를 통해 “나라의 미래를 위해 열정을 불태우던 청년에서 나라의 한 틀을 움직이는 인물이 될 때까지 그가 써온 역사의 단편들이 눈앞에서 살아 움직이는 듯 생생하다”며 “가까이 있으면서도 미처 나누지 못했던 깊은 속내를 이 책을 통해 들여다보게 됐다”고 말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그의 성향과 성품이 어디에서 연유하는지 이제야 확실히 알게 됐다”며 “그는 역사와 약자의 통증을 함께 앓아 왔다. 그 고통의 극복과 치유를 위해서도 고민하고 앞장서 왔다”고 평가했다.

한편 김영춘 총장은 부산동고과 고려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한 뒤 26살에 김영삼 총재의 비서로 정치에 입문했다. 서울에서 두 번의 국회의원에 선출된 이후 부산 고향으로 내려가 다시 정치를 시작했다. 민주당 3선 국회의원이 된 후 해양수산부 장관을 역임했다. 21대 총선에서는 낙선한 뒤 국회 사무총장으로 내정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