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SW·보안기업 공공시장 도전] ②파수 화면보안 등 GS인증…원격업무 공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0-11-10 08: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버보안, 사진편집, 시설관리, AI개발·협업툴

디지털 콘텐츠와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업계, 원격업무·협업도구, 화상회의 기술을 제공하는 일부 IT솔루션 업체는 비대면 문화에 이익을 얻었다.

하지만 나머지 다양한 기업용 제품·서비스를 공급하는 중소·중견 소프트웨어(SW) 및 정보보안 기업들의 사정은 다르다. 이들은 오히려 코로나19 확산 후 기업들의 IT투자 위축이라는 악재를 극복해야 할 상황이다.

공공 부문 시장은 그나마 지금처럼 민간 시장에서 기업들의 IT투자가 위축될 때 기업들의 매출에 지지대 역할을 한다. 연구개발을 통해 출시한 신제품을 들고 공공 시장 진입에 나선 SW·보안 기업들의 움직임을 정리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올해 파수, 이스트시큐리티, 이스트소프트, 마크애니, 엔쓰리엔클라우드, 지란지교소프트 등이 공공입찰 사업에 납품할 수 있는 굿소프트웨어(GS) 인증 패키지SW·보안솔루션 제품을 잇따라 선보였다. GS인증 SW제품은 일정한 기능적합성, 성능효율성, 사용성, 보안성을 충족했다는 뜻으로, 공공사업 발주 시 우선 구매 대상으로 지정된다.
 
"비대면 업무간 정보유출 방지"…파수 스마트스크린

파수는 화면보안솔루션 '파수 스마트 스크린(FSS) v5.0'이 GS 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지난달 6일 밝혔다.

FSS는 프린트 스크린 키, 캡처 프로그램, 원격제어 등을 통한 정보 유출을 차단한다. 스마트폰 촬영으로 인한 정보 유출 시에도 출처가 나타나도록 사용자·부서 정보, 문서 등급, 접속 IP 주소, 시간 등을 스크린 워터마크로 표시한다. 사용자·부서별 화면 캡처 시도 내역을 제공해 임직원의 보안 경각심을 높여 준다. 신형 엣지 브라우저 등 크로미엄 기반 주요 브라우저에서 화면 캡처를 제어할 수 있는 추가 기능을 제공한다. URL·사용자별 설정된 권한에 따른 보안 정책이 적용된다.

파수는 가상사설망(VPN)과 가상데스크톱환경(VDI), 화상회의 등 일상화된 비대면업무 이후 PC화면을 통한 정보유출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공공기간이 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메이저 업그레이드를 진행한 FSS v5.0 버전에 GS인증 1등급을 새롭게 획득했다고 설명했다.

조규곤 파수 대표는 "재택근무로 가장 쉽게 유출될 수 있는 화면 상의 정보들을 보호하기 위한 솔루션 도입이 활발하다"고 말했다.
 
"윈도서버 위협대응"…이스트시큐리티 알약EDR서버

이스트시큐리티는 윈도서버용 엔드포인트 위협 탐지 및 대응(EDR) 솔루션 '알약EDR서버 1.0'이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지난달 20일 밝혔다. 이스트시큐리티는 작년 4월 알약EDR을 출시한 뒤 신세계조선호텔, 인천종합에너지 등 10여개사에 제품 공급을 완료했다. 알약EDR의 조달청 나라장터 등록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알약EDR서버는 사용자 규모 1200만명을 보유한 윈도용 백신 제품 '알약'으로 이스트시큐리티에 축적된 악성코드 데이터베이스, 위협대응 전문 노하우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이스트시큐리티 악성코드 위협대응 솔루션 '쓰렛인사이드'와도 연동돼 있다. 기존 백신으로 탐지되지 않는 위협을 식별해 상세 정보와 분석리포트를 제공한다. 기업과 기관이 알약, 알약패치관리(PMS), 내PC지키미 등 다른 엔드포인트 보안솔루션을 통합관리할 수 있는 중앙관리시스템도 지원한다.

김준섭 이스트시큐리티 부사장은 "기업과 기관을 대상으로 지능화되고 고도화된 위협이 계속해서 증가하며, 조직의 보안담당자들이 새로운 위협에 대해 즉각적으로 대응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라며 "알약 EDR 서버 제품의 도입을 통해, 기업의 위협 대응 범위를 확장하고 침해 대응 관리를 효율화해 안전한 업무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간편 보정·고급 편집 OK"…이스트소프트 페인트샵프로

이스트시큐리티 모기업 이스트소프트도 지난달 6일 출시한 사진편집툴 '페인트샵프로 2020 포 알툴즈'도 GS인증 1등급을 획득한 상태다. 이 제품은 해외 SW업체 코렐의 제품 페인트샵프로를 한국어판으로 출시하며 공동브랜딩을 적용한 것으로, 한국어 메뉴를 지원한다.

페인트샵프로 2020 포 알툴즈는 간단한 사진 보정, 편집, 그래픽디자인, 사진·이미지 파일 브라우징, 이미지 일괄 작업, HDR 또는 360º 사진 편집 등 기능을 갖췄다. 또 '사진', '필수', '전체' 3가지 작업공간 선택 기능을 지원해 초보자의 적응과 간편한 조작을 돕는다. 사진 작업공간은 전체 편집 기능 중 간단한 사진 보정 기능으로만 구성된 UI를 보여 준다.
 
"CCTV 등 시설관리 행정효율 높여"…마크애니 마크맵

마크애니는 지리정보시스템(GIS) 기반 시설물 관리 솔루션 '마크맵(MarkMAP)'이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지난 9월 밝혔다. 마크맵은 GIS 기반으로 CCTV, 가로등 등 지역 내 시설물 관리와 실시간 모니터링을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마크맵은 시설물 이동 이력을 관리해 중복 이동으로 인한 예산 낭비를 줄여 준다. 가로등 고장 등 민원 접수시 해당 위치에 실시간 장애 표시를 띄워 신속 대응 환경을 제공한다. 이동 가능한 시설물의 실시간 추적·영역이탈 알림 기능을 제공해, 성범죄자 무단이탈이나 치매 노인·발달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실종 예방과 드론·로봇 위치 파악에도 활용 가능하다.

지능형 선별관제, CCTV영상반출, 자산관리 등 마크애니 및 타사 제품과 연계 활용할 수 있다. 마크맵을 선별관제 시스템과 결합하면 관제를 원하는 물체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해당 물체가 있는 위치의 CCTV영상까지 함께 볼 수 있다.

최종욱 마크애니 대표는 "공공시설물에도 GPS, IoT기기 활용이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이에 걸맞는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AI 개발 협업 최적화"…엔쓰리엔클라우드 치타

엔쓰리엔클라우드는 인공지능(AI) 개발 플랫폼 '치타(Cheetah)'가 올해 2월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치타는 AI 개발 편의성과 AI 전문가를 위한 고급기능을 제공한다. 클릭 몇 번으로 텐서플로, 케라스, 파이토치 개발 환경을 구성해 주고 주피터 노트북을 제공해, 웹브라우저로 1분 내 AI 개발 환경을 갖게 해 준다. 사용자별 AI 개발 환경을 독립적으로 유지해 주며 맞춤형 이미지를 저장·관리해 주고 그룹 사용자간 파일 공유를 지원한다. 복수의 GPU 서버를 묶어 고성능을 제공하는 멀티노드 클러스터링을 지원하고 학습 실행 실패를 줄여 주는 잡스케줄링 기능을 제공한다.

엔쓰리엔클라우드 측은 "치타는 비대면 환경 AI 교육환경 성공사례로 소개된 가톨릭대학교를 비롯해 카이스트창업원, 인천테크노파크 등 인공지능 연구개발이 필요로 하는 곳에 구축형·서비스형으로 제공됐다"고 밝혔다.
 
"비대면 실시간 협업"…지란지교소프트 '오피스메신저'

지란지교소프트는 기업용 메신저 '오피스메신저'가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지난달 19일 밝혔다.

오피스메신저는 원격제어, 화상회의 기능을 포함한 기업용 메신저다. 재택근무, 원격근무 등 비대면 업무 환경에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한다. 메시지 형태를 조직도 기반 채팅·메일 2가지로 지원해 원활한 내부 협업, 보고를 지원한다. 상세 검색, 대용량 파일 및 폴더 전송 등 업무지원 기능과 공유파일 목록 조회, IP기반 및 모바일앱 첨부파일 다운로드 차단 등 자체 보안 기능을 갖췄다.

박승애 지란지교소프트 대표는 "메신저를 통해 하루에도 수십 번 회사의 민감정보와 중요문서가 오가는 만큼, 비대면 근무가 확산될수록 보안은 필수"라며 더 많은 사용자가 편리하고 안전한 업무를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