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망언 외교관' 공금횡령·증거인멸 혐의에..."추가 조치 필요한지 검토"(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10-22 16: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육 먹고 싶다" 망언 논란 외교관 A씨

  • 공금 편취 미수 혐의도...부실 감사 논란

  • 이태규 의원 "외교부 내 온정주의 심각"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 주시애틀총영사관 소속의 한 부영사 A씨가 공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인육 먹고 싶다", "에이 XX 새끼야" 등의 망언을 일삼았다는 제보가 나와 논란이 된 가운데 외교부가 A씨의 또다른 일탈 행위를 알면서도 축소·은폐하려고 했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주뉴질랜드 대사관 총영사 성추행 논란으로 홍역을 앓은 외교부가 현직 외교관 망언, 제 식구 감싸기 논란 등으로 또 다른 악재를 맞은 모양새다.

22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실이 받은 내부자 제보에 따르면 외교부는 지난해 말 A씨가 예산을 사적으로 편취한 뒤 감사에 대비해 부하 직원에게 증거 인멸을 지시한 정황을 보고받고서도 징계 없이 사건을 덮고 가려는 태도를 취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지난해 청사 내 가구 구입 관련 업무를 담당하던 중 견적서에 명시된 가구가 아닌 싸구려 가구를 구매하는 방식으로 물품구매계약 시 자산취득비의 잔액분을 편취, 이를 통해 영상 편집용 컴퓨터 구입을 시도했다.

A씨는 당시 시애틀 공관 행정직원에게 "명품을 리뷰하는 개인 유튜브 채널을 개설할 것"이라며 "영상 편집용 애플 컴퓨터를 구입하라"고 지시했다.

또 "추후 감사가 실시될 경우에 문제가 될 소지가 있으니 추후 발각 시에는 행정직원 집에 숨겨두라"면서 증거인멸 지시까지 했다.

다만 행정직원이 이를 꺼리자 A씨는 컴퓨터 구입을 취소, 공금 편취 시도는 미수에 그쳤다. 

해당 직원은 이후 외교부 감사관실에 A씨의 공금 유용 정황을 진술했지만 해당 진술은 묵살됐다. 또한 이 직원에 대한 보호 조치는 전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관 최고위 간부는 해당 직원에게 퇴직을 강요하는 등 2차 가해를 가하기도 했다.

제보자는 "외교부가 A씨에 대한 징계 없이 사건을 덮고 가려는 모양새였다"며 "외교부 자체 감사는 부실했고 축소·은폐됐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외교부 감찰담당관은 "제보내용 중 2019년 2분기 자산취득비 신청 시 행정직원에게 교민업체 상호명을 무단 사용해 견적서를 만들도록 지시한 후 허위 견적서를 본부에 송달해 관련 예산 10만5250달러를 지급 받았고 행정직원에 대한 두 차례 폭언 및 상급자를 지칭해 부적절한 발언을 한 차례한 것에 대해서는 사실로 확인했다"며 "이에 따라 A씨에 대해서는 장관 명의 경고와 주시애틀총영사관에 대해서는 기관주의 처분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A씨의 영상 편집용 컴퓨터 구매 시도에 대해서는 "정황은 파악했다"면서도 "마지막에 해당 제품을 구매하지 말라고 지시한 이메일을 확인해 문제 삼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A씨가 허위 견적서를 만든 데 대해서도 "행정 업무 편의 차원에서 그렇게 한 것으로 봤다"고 판단했다.

이 의원은 "외교부는 감사에서 다수 인원의 진술 등을 통해 A씨의 부적절한 행태를 확인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교부가 '정밀조사를 통한 적절한 조치'를 운운한다면 제 식구 감싸기와 적당주의·온정주의가 외교부를 지배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A씨는 공관 직원들에게 "에이 XX 새끼야" 등의 욕설과 "네가 퇴사하더라도 끝까지 괴롭힐 것", "이 월급으로 생활이 가능하냐", "내가 외교부 직원 중 재산 순위로는 30위 안에 든다" 등의 겁박과 조롱성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뭇매를 맞았다.

나아가 "인간 고기가 너무 맛있을 것 같다. 꼭 인육을 먹어보려고 한다", "우리 할머니가 일본인인데 우리 할머니 덕분에 조선인들이 빵을 먹고 살 수 있었다" 등의 비정상적 언행도 서슴지 않았다.

이에 외교부는 폭언과 허위 견적서 등을 문제 삼아 이 외교관에게 '장관 명의 경고' 처분을 내렸다. 다만 인육 발언 등 의원실이 확보한 제보 일부는 지난해 11월 외교부 감사 당시 피해자가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고 이번에 처음 언급했다는 입장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외교부 감사관실의 조사 과정에서 인육 관련 부적절한 발언은 문제 제기된 바 없다"며 "행정직원 퇴직 종용에 관한 2차 피해 주장도 이번에 처음 제기된 주장"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외교부가 새로 제기된 의혹에 대해 감사를 다시 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는 "새로 확인된 사항에 대해서 조치가 필요한지 검토해볼 예정"이라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