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대국민사과…"4000명 분류지원·1년마다 건강검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0-10-22 15: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박근희 CJ대한통운 부회장 "잇따른 죽음 책임 통감" 고개 숙여 사과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이사가 22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빌딩에서 택배 노동자 사망 사건과 관련해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CJ대한통운이 22일 최근 잇따라 발생한 택배기사 사망에 대해 고개를 숙였다. 택배기사들의 작업시간과 강도를 대폭 낮출 수 있도록 분류지원인력 4000명을 별도로 투입하고, 산재보험 가입을 의무화하는 등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이사 부회장은 22일 오후 서울 중구 소재 태평로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택배 업무로 고생하다 돌아가진 택배기사님들의 명복을 빌며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서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또한 박 부회장은 자신이 책임지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택배기사와 택배 종사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경영 최우선 과제로 삼고 현장 혁신과 관련 기술개발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J대한통운이 이날 약속한 재발방지책은 △택배기사의 인수업무를 돕는 분류지원인력 4000명 투입 △근무시간 조정 △택배기사 산재보험 가입 유도 △1년마다 건강검진 전액 지원 △분류 자동화 확대 △소형상품 전용분류장비 구축 등이다. 

택배기사들의 인수업무를 돕는 분류 지원 인력 4000명을 다음 달부터 단계적으로 투입한다. 현장에서 이미 일하고 있는 인력은 1000명이다. 매년 500억원 정도의 추가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말까지 전체 집배점을 대상으로 산재보험 가입 여부 실태조사도 진행한다. 내년 상반기 안에 모든 택배기사가 산재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전체 택배기사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건강검진 주기는 내년부터 2년에서 1년으로 줄인다. 검사 항목에 뇌심혈관계를 추가하기로 했다. 매년 소요되는 모든 비용은 CJ대한통운이 전액 부담한다.

CJ대한통운은 오는 2022년까지 1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기금도 조성한다. 택배기사의 자녀 학자금과 경조금 지원과는 별개로 긴급생계 지원과 복지 증진 활동에 쓰일 예정이다.

정태영 CJ대한통운 택배부문장은 "현장 상황을 최대한 반영해 택배기사 및 택배종사자가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작업 환경을 구축할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