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응시 안 한 의대생 내년 필기는 모두 접수…의료계 “국시보겠다는 뜻”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20-10-15 09: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실기·필기 다 합격해야 의사 면허 나와

지난달 15일 의사국가고시 실기시험 고사장인 서울 광진구 국시원으로 관계자들이 출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재 실시 중인 의사 국가고시(국시) 실기시험에 응시하지 않은 의과대학 본과 4학년생들이 내년도 시행 예정인 필기시험에는 응시 원서를 접수했다. 의료계는 이들이 국시를 치르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보고 있다.

15일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 따르면 의사 국시 실기시험 응시대상자인 3172명보다 많은 3196명이 내년 1월 7일 시행 예정인 필기시험에 응시원서를 접수했다.

의사 국시는 실기와 필기로 구분된다. 의대생들은 국시 실기시험과 필기시험을 모두 합격해야 의사 면허를 받을 수 있다. 올해 실기시험에는 응시대상자인 3172명의 14%인 436명만 원서를 접수했다. 필기시험은 지난 6일부터 접수를 시작해 13일 마감됐다. 지난번 필기시험에 불합격한 이들이 재응시한 경우를 고려하더라도 필기시험보다 앞서 치러지는 실기시험에는 접수를 하지 않은 학생들 대부분이 필기시험에는 응시원서를 낸 것으로 보인다.

이를 두고 의료계는 그간 의사국시 재응시 문제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지 않던 의대생들이 필기시험 원수를 접수함으로써 국시 응시 의사를 밝힌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앞서 의대생들은 지난달 말 “국시 응시에 대한 의사를 표명한다”는 입장이 담긴 성명서를 낸 후 별다른 입장 표명이 없었다.

최근 의료계의 여러 단체장은 국민권익위원회를 찾아 전국 의대 4학년생들의 국시 응시문제 해결을 위한 총력전에 나섰다.

지난 14일에는 정영호 대한병원협회장이 국민권익위원회를 방문해 전현희 위원장을 만나 “용서를 구하는 심정으로 의대생들에게 의사 국시 실기시험 재응시 기회를 주시길 간곡히 요청 드린다”고 밝혔다. 의료계 내 협회에서 권익위를 직접 방문해 국시 문제 해결을 요청한 것은 이달만 네 번째다.

또 지난 8일에는 김영훈 고려대학교의료원장을 비롯해 주요 대학병원장들이 대국민 사과에 나섰다. 병원장들은 “깊이 반성하고 있다. 질책은 선배들에게 해달라”며 고개 숙였다. 의과대학 학장과 의학전문대학원 원장들도 “선생, 선배의 역할을 충실히 하지 못한 잘못”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국민 여론은 대체로 비판적이다. 국시 당사자인 의대생들은 뒤로 빠지고 의료계 선배들이 대리사과를 한다는 지적이다. 정부 역시 다른 국가시험과의 형평성을 고려해 재응시 기회를 주기 어렵다는 입장을 유지해오고 있다.

앞서 의대생들은 의대 정원 확대 등 정부의 의료 정책에 반발하며 지난 8월 31일 마감이었던 국시 접수를 거부했다. 정부는 지난달 6일로 접수 마감 기한을 연장했지만, 응시율은 14%(446명)에 그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