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성북 등 도시재생 뉴딜사업 23곳 선정…총 1.2조원 투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0-09-16 14: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공임대 1820가구 등 총 3000가구 신규 공급

서울 성북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활성화 계획[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정부가 서울 성북과 인천 부평 등 총 23곳을 올해 1차 도시재생 뉴딜 신규 사업 지역으로 선정했다. 사업지는 총 150만㎡로, 정부는 2024년까지 총 1조2000억원을 순차적으로 투입해 도시재생을 추진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16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23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도시재생뉴딜 신규사업지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도시재생은 쇠퇴한 원도심의 역세권이나 공공청사를 정비해 복합거점시설로 조성하고, 이와 연계해 상권 활성화와 임대주택 공급 등 주거지 정비도 추진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지역 문화 자산 등을 활용해 특색 있는 재생을 하겠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공공임대 1820가구를 비롯해 총 3000여 가구의 주택이 신규 공급된다. 돌봄·문화시설 등 70여개의 생활 SOC 시설과 지식산업센터, 공공임대상가 등 20개의 산업·창업지원시설이 건립된다.

총괄사업관리자 방식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기업 주도로 도시재생 거점사업과 주변 사업을 연계해 개발하는 사업으로, 서울 성북과 전북 익산 등 총 8곳이 선정됐다. 이 사업은 다시 중심시가지형 4곳과 일반 근린형 4곳으로 각각 나뉜다.

중심시가지형 사업인 서울 성북 도시재생사업(17만1000㎡)은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시행자로 나서 고려대학교 서울캠퍼스와 연계한 창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대학타운형 사업이다.

스타트업의 창업공간을 조성하고 고려대 자원을 활용한 맞춤형 창업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우수 창업가를 육성할 예정이다.

청년과 상인, 지역주민 간 교류 공간인 어울림센터와 캠퍼스타운 문화거리를 조성해 주거와 생활환경도 개선할 계획이다.

전북 익산 도시재생사업(16만㎡)은 익산시청 리뉴얼을 통해 공공기능을 거점화하고 주거·복지 플랫폼을 만들어 상권을 활성화하며 정주환경을 개선하는 일반 근린형 사업이다. LH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한다.

국토부는 총괄사업관리자 사업을 통해 쇠퇴한 원도심의 역세권과 공공청사 등을 복합거점 시설로 조성하고, 이와 연계한 상권을 활성화하면서 임대주택도 공급하는 등 주거지 정비도 추진한다.

도시재생 인정사업은 위험 건축물 정비사업 등 도시재생 사업은 아니지만 이와 비슷한 효과를 내는 것으로 보고 지원하는 사업이다. 인천 부평과 충남 금산 등 15곳이 선정됐다.

국토교통부 백원국 도시재생사업기획단장은 "이번 선정 신규사업은 사전컨설팅 등을 통해 계획의 완성도를 높여온 만큼 조기에 본 궤도에 오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주민들이 도시재생의 성과를 빠른 시일 내에 체감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함께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