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정부 "긴 싸움 계속…경험 바탕으로 장기전 대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20-07-20 12: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코로나19 질문에 답변하는 김강립 차관.[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6개월을 겪으며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코로나19와의 장기전에 대비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2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6개월의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예상되는 코로나바이러스와의 장기전에 충실히 대비하는 노력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우선 김 1총괄조정관은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한 집단감염을 언급하면서 “대구‧경북‧청도가 처음으로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될 정도로 감염의 확산세가 거셌다”며 “확산을 막기 위해 자동차 이동형 선별진료소와 같은 창의적 모델을 도입하고 대규모 검사·추적이 가능한 우리의 방역 모델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에 대해선 “시설별‧활동별로 다양한 방역수칙을 마련하고 고위험시설을 지정해 관리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대규모 집단‧시설 감염 발생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억제가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날 지역사회 확진자가 4명 발생한 것에 대해 “지역사회 환자가 지속적으로 줄고 있는 추세를 보며 앞으로 일상과 방역을 동시에 달성할 수도 있겠다는 믿음이 들었다”고 평가했다.

다만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산사게 잦아들고 있지 않은 가운데 최근 해외유입 사례가 늘고 있다며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해외입국자 관리를 철저하게 강화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또 김 1총괄조정관은 지나온 6개월보다 앞으로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생활방역 조치들이 국민의 일상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방역지침을 실천 가능한 내용으로 세심하게 보완하고 진화시켜 지속해서 보급할 것”이라면서 “내일부터 다섯 차례에 걸쳐 이뤄지는 전문가 포럼을 통해 현재까지의 방역 조치와 대응 체계에 대한 성과 및 중간 평가를 실시하고 장기화에 대비한 중장기 전략을 보완토록 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