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업계, 국산 석탄재 활용위해 기술개발 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수정 기자
입력 2020-06-25 15: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일시멘트[사진=연합뉴스 제공]


시멘트업계가 일본산 수입 석탄재 사용 축소와 국산 석탄재 사용 확대에 필요한 기술개발에 나선다. 

한국시멘트협회는 2023년 12월까지 시멘트 원료로 국산 석탄재를 재활용하는 설비 및 공정기술 확보를 목표로 ‘일본산 수입 석탄재를 국내산 석탄재로 대체하기 위한 시멘트 공정시스템 구축 및 원료화 기술 개발 사업’을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협회는 25일~26일 동강시스타(강원 영월)에서 구체적인 사업 추진계획 등을 점검하는 워크숍도 개최한다.

이번 사업은 매립석탄재와 바닥재까지 시멘트 원료로 사용 가능한 기술개발 확보를 목표로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하에 삼표시멘트, 쌍용양회, 아세아시멘트 등 시멘트업계 및 한국세라믹기술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석회석신소재연구소, 영월산업진흥원 등 관련 연구기관이 참여한다.

시멘트업계는 국산 석탄재 중 양질의 비산재(Fly Ash·수입 석탄재와 동일한 성상) 대부분이 혼합재로 레미콘 업계에 우선적으로 유상(有償) 공급되는 시장 환경 때문에 시멘트 제조에 필요한 물량 확보에 난항을 겪어 왔다.

수입 석탄재로 대체한 물량도 작년 8월 국산 석탄재 사용 확대, 천연자원인 점토광산 개발 등 대체원료 확보 발표로 오는 2024년까지 기존의 70% 수준으로 감축할 계획이다.

시멘트업계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성공하면 그동안 화력발전소에서 재활용하지 못하고 매립하고 있는 석탄재를 연간 90만톤(t) 이상까지 사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기존의 석탄재 매립장 수명 연장으로 신규 매립장 건설을 늦춰 환경보존에 기여하는 긍정적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